국민통합위원회, 탈북민과의 통합을 위한 특별위원회 출범
국민통합위원회, 탈북민과의 통합을 위한 특별위원회 출범

 

[문화뉴스 윤동근 기자] 대통령 직속 국민통합위원회는 '북배경주민과의 동행 특별위원회'의 출범식과 첫 회의를 21일 오후 1시 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했다. 이 특별위원회는 199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북한이탈주민의 국내 입국 이후, 이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해가는 과정에서 자립-자활-경쟁력을 갖춘 일반 국민으로 살 수 있도록 정책 전환의 필요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신년 대담에서 탈북민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들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존엄성을 지키며 지원해야 한다는 점을 밝혔다. 이에 따라 국민통합위원회는 변화된 시대상을 반영하여 탈북민의 정착 단계별 통합 정책 대안을 마련하고, 이를 관계부처에 제안할 계획이다.

국민통합위원회, 탈북민과의 통합을 위한 특별위원회 출범
국민통합위원회, 탈북민과의 통합을 위한 특별위원회 출범

 

특위는 이현출 위원장(현 건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을 포함한 13인의 전문가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사회적 인식 제고, 살기 좋은 정주환경 조성,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을 중점 과제로 삼아 세부 정책 과제를 구체화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북한이탈주민법' 내 규정 검토, 제3국 출생 자녀의 교육 지원, 다양한 직무훈련과 연계한 양질의 일자리 매칭 등을 논의한다.

김영호 통일부장관은 특위 출범을 축하하며, 대통령의 북한이탈주민의 날 제정 지시에 따라 이를 7월 14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북배경주민이 당당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정책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당부하며, 국민통합위원회가 현장의 목소리를 중앙부처에 전달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겠다고 전했다.

문화뉴스 / 윤동근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국민통합위원회]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