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약직 직원 성추행 혐의로 경찰 조사, 본인은 "불순한 의도 없었다" 주장
고용노동부, 직권 조사 착수… 최대 1000만 원 과태료 부과 가능성
지역 국회의원에게 10만 원씩 '쪼개기 후원' 강요 의혹도 받고 있음
새마을금고중앙회, 부문검사 개시… 조직문화 개선 및 신뢰 회복 노력

서울 동대문 새마을금고 이사장, 성추행 및 정치 후원 강요 의혹으로 파문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서울 동대문 새마을금고 이사장, 성추행 및 정치 후원 강요 의혹으로 파문 /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최병삼 기자] 서울 동대문구의 한 새마을금고 이사장이 여성 직원을 성추행하고, 직원들에게 특정 정당 후보에게 정치 후원금을 내도록 강요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으며, 고용노동부와 선거관리위원회의 조사도 받고 있다.

21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동대문경찰서는 새마을금고 이사장 양 씨를 강제추행 혐의로 입건해 조사 중이다. 

양 씨는 지난 15일 동대문구의 한 술집에서 계약직 직원 A씨를 성추행한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다. 양 씨는 A씨와 카페에서 대화를 나눈 뒤, 지하 술집으로 이동하여 1시간 동안 성추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조사에서 양 씨는 신체 접촉을 인정했으나, 불순한 의도를 부인하며, 취재진이 이마에 입을 맞춘 이유를 묻자, "어리니까 여자로 보이지는 않았다. 3살 먹은 손자 이마에 입 맞추기를 하는데, 측은해서 그런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고용노동부는 이 사건을 직장 내 성희롱으로 볼 수 있는 고도의 개연성이 인정된다고 보고 직권조사에 들어간다고 22일 밝혔다. 

서울고용노동청은 직장 내 성희롱 여부를 조사하고, 법 위반 시 최대 1,00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할 예정이다.

아울러 그는 지난달 사내 공지를 통해 직원들에게 지역 국회의원에게 정치후원금 10만 원씩을 내도록 하는 이른바 '쪼개기 후원'을 강요한 의혹도 받고 있다.

이에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행정안전부와 합동으로 '제5차 경영혁신이행추진협의회'에서 발표된 계획에 따라 부문검사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직장 내 갑질과 부당한 정치 관여 강요 등의 문제가 발생한 새마을금고는 우선적으로 검사 대상이 된다.

부문검사는 업무의 일정부문·주요 지적사항의 시정내용 확인과 사고발생 빈도가 높은 업무 등 특정 업무에 대해 실시하는 검사다. 이번 검사의 주요 초점은 대손충당금의 적립 적정성, 기업대출 및 공동대출의 규모, 권역외대출의 규모, 그리고 조직문화 및 내부통제 체계의 작동 등이다. 

새마을금고중앙회 관계자는 “새마을금고가 부문검사를 통해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리스크 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국민의 신뢰를 회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씨는 이러한 의혹들로 인해 현재 업무에서 배제된 상태이며, 새마을금고중앙회는 해당 금고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면담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또 양 씨의 업무 배제는 선거관리위원회, 고용노동부, 경찰의 조사가 시작됨에 따른 조치로,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성 문제에 대해 엄정하게 대응할 방침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신속한 조치를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문화뉴스 / 최병삼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