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국립극장 달오름극장
김준수, 유태평양 등 출연

[문화뉴스 정현수 기자] 국립극장(극장장 박인건) 전속단체 국립창극단(예술감독 겸 단장 유은선)이 2년 만에 창극 '리어'를 무대에 올린다.

'리어'는 영국 극작가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 '리어왕'을 창극화한 작품이다. 지난 2022년 초연 당시 서양 고전을 우리 언어와 소리로 참신하게 재창조했다는 호평을 받았다.

정영두가 연출과 안무를, 배삼식이 극본을 맡았다. 음악은 한승석이 작창했고, 음악감독 정재일이 작곡했다. 

원작을 보면서 ‘천지불인(天地不仁, 세상은 어질지 않다)’이라는 노자의 말을 떠올린 배 작가는 삶의 비극과 인간 본성에 대한 원작의 통찰을 물(水)의 철학으로 불리는 노자 사상과 엮었다고 한다.

이에 물의 철학을 근간으로 한 극본에 맞춰 무대도 자연스럽게 ‘물’의 이미지로 구현된다. 무대디자이너 이태섭은 무대에 총 20t 물을 채워 수면의 높낮이와 흐름의 변화로 작품의 심상과 인물 내면을 표현했다. 

변화무쌍한 물의 속성을 활용한 무대에서 배우들은 15cm 높이의 물을 헤치며 걷거나 뛰고, 넘어져 허우적거리며 감정을 배가시키고자 한다.

국립창극단 간판스타 김준수와 유태평양이 각각 리어왕과 그의 신하 글로스터 백작 역을 맡아 다시 한번 무대에 오른다. 

민은경은 막내딸 코딜리어와 광대를 오가는 1인 2역으로 극과 극의 매력을 펼친다. 

이소연이 첫째 딸 거너릴을, 왕윤정이 둘째 딸 리건을 연기한다. 에드거 역의 이광복, 에드먼드 역의 김수인 등 열다섯 명의 소리꾼이 함께한다.

한편 '리어'는 오는 3월 29일부터 4월 7일까지 국립극장 달오름극장에서 공연한다. 

문화뉴스 / 정현수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국립창극단 제공]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