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 채용신의 십장생도十長生圖 (1920년대작)
 

국립현대미술관이 한국화 소장품 특별전 제2부 '독화(讀畵), 그림을 읽다'전을 24일부터 2016년 2월 9일까지 덕수궁관에서 개최한다. '독화(讀畵), 그림을 읽다'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품 가운데 190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한국화 작품을 중심으로 근대 한국화의 경향과 맥락을 관찰한다. 안중식(1861~1919)과 조석진(1853~1920) 이후 한국화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근대 한국화가 50여 명의 작품 100여 점을 소개하며, 산수화를 비롯하여 인물화, 화조·동물화와 사군자(四君子) 등을 전시한다.

전시명 '그림을 읽다(讀畵)'라는 말은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담긴 뜻을 자세히 음미(吟味)하면서 감상한다는 뜻이다. '자연'과 '사람' 그리고 '사물'을 대상으로 근대 한국화에 내재된 미감(美感)과 정서를 다시 한 번 새롭게 읽어,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한국 전통 회화의 정신을 되새겨 보는 자리가 될 것이다.

'독화(讀畵), 그림을 읽다' 전은 과천관에서 진행 중인 한국화 소장품 특별전 제1부 '멈추고, 보다'에 이어 한국화 분야의 진흥과 발전을 위한 계획의 일환이다.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서울, 덕수궁 3개관에서는 내년 초까지 서울관의 기증 작품 특별전 '서세옥'을 포함하여 한국화 소장품 특별전을 전시한다. 국립현대미술관 관계자는 "'한국화'를 주제로 한 이번 프로젝트는 한국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담론을 형성하여 한국화 분야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세한 정보는 국립현대미술관 홈페이지(mmc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화뉴스 엄희주 기자 higmlwn@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