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중앙시장 위치: 강원도 속초시 중앙로147번길 12
▲명물: '닭강정', '숙성 젓갈', '쥐포, 오징어구이', '반건조 생선', '속초 대게' 등
속초시장 먹거리, 회센터, 맛집, 야시장을 사람들 발길, 속초여행 코스

출처: 한국관광공사

[문화뉴스 MHN 오지현 기자] 여행을 할 때 해당 지역의 특별한 문화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운 추억을 선사해주는 요소이다.

지역의 자연환경과 관련된 명소들은 마음의 안식을 주고, 전통상인들이 즐비한 시장에서는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갖가지 지역 음식들을 판매하고 있어 여행의 재미를 한 층 높여준다.

오래전부터 자리해오며 지역의 매력을 한 껏 발산하고 있는 전통시장, 첫 번째 전통시장으로 '속초 중앙 시장'을 소개한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속초 중앙 시장은 1954년도 시장택지조성에 의해 목조건물로 임시개설된 건물이 1982년 중앙시장 현대화사업 추진에 의해 현재의 주상복합 중앙시장으로 개설된 곳이다. 

지하 1층부터 지상 2층까지 조성된 속초관광수상시장에는 현재 449개의 점포가 운영되고 있으며, 지하 1층은 수산물 판매와 횟집으로, 지상 1층과 2층은 즉석 먹거리와 의류 등이 판매되고 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속초가 바닷가를 끼고 있는 도시이기 때문에 매일 아침 속초에는 갓 잡아온 다양한 해산물들이 거래된다. 때문에 '속초 중앙 시장'은 싱싱한 수산물을 맛보고 거래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장소다.

우선 지하 1층에 조성된 수산시장에는 상인들이 아침 경매를 통해 싱싱한 수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이 곳에서는 동해바다에서 잡은 싱싱한 생선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으며, 직접 구매한 생선을 현장에서 회로 즐길 수 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전통시장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먹거리다. 즉석에서 만들어낸 갖가지 음식들은 특유의 냄새를 풍기고 있고, 여행객들은 풍부한 먹거리를 맛보며 여행의 즐거움을 더한다.

속초 중앙시장의 명물 먹거리로는 숙성 젓갈을 시작으로 동해바다에서 직접 잡아올려 자연 해풍으로 건조한 '쥐포', '오징어' 등의 건어물과, 눈과 입을 즐겁게 해주는 '오징어 빵'과 각종 튀김, 오징어 안에 각종 재료를 집어넣어 만든 '오징어 순대' 등이 있다.

 

출처: 한국관광공사

특히, 속초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닭강정'이다. 예로부터 양계장이 많이 운영되었던 강원도에서는 자연스럽게 닭을 활용한 요리들이 발달해왔다. 춘천은 닭갈비가 대표적인 음식으로 자리잡았다면, 속초를 대표하는 지역먹거리는 바로 '닭강정'이다.

매콤하면서도 달콤한 양념에 바삭한 식감을 자랑하며 어린아이와 성인들에게 선호도가 높은 '닭강정'은 속초 중앙시장의 명물로 자리잡았고, 닭강정 점포가 밀집한 속초 중앙 시장의 닭강정 골목은 주말이나 휴일이면 엄청난 인파로 인산인해를 이룬다.

각종 매체에 소개되면서 유명세를 탄 닭강정 골목의 점포들은 똑같은 맛이 날것 같지만, 점포마다 조금씩의 차이를 보인다. 때문에 구매전 시식을 해보고 가장 입맛에 맞는 것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위치: 강원도 속초시 중앙로147번길 12
▲명물: '닭강정', '숙성 젓갈', '쥐포, 오징어구이', '반건조 생선', '속초 대게' 등
   속초시장 먹거리, 회센터, 맛집, 야시장을 사람들 발길, 속초여행 코스에 추가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