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소설가 이호철이 18일 별세했다.

유족에 따르면 뇌종양 투병 생활을 하던 이호철은 최근 병세가 악화해 이날 오후 7시 32분 은평구 한 병원에서 향년 85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다.

이호철은 1932년 함경남도 원산에서 출생으로, 6·25전쟁으로 인한 민족분단의 비극과 이산가족 문제를 주로 작품화해온 대표적인 분단문학 작가로 꼽힌다.

이호철 작가는 1950년 인민군으로 6·25동란에 참전했다가 월남했다. 1955년 '소나기'로 유명한 소설가 황순원의 추천을 받아 문단에 들어왔으며, 1955년 문예지 '문학예술'에 작품 제목 '탈향'으로 등단했다.

분단문제와 남쪽 소시민들의 삶 등을 소설에 담아냈으며, 특히 1961년 '사상계'에 발표한 단편 '판문점'이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그 외 작품으로는 장편소설 '소시민' '서울은 만원이다' '남풍북풍' '문(門)' '그 겨울의 긴 계곡' 등을 썼으며 중·단편소설로는 '퇴역 선임하사' '무너지는 소리' '큰 산' '나상', 연작소설로는 '남녘사람 북녘사람' 등을 남겼다.

소설가로서의 작품활동 외에도 자유실천문인협회 대표, 소설가협회 공동대표, 민족문학작가회의 고문,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등을 지냈다. 현대문학상 신인상, 동인문학상, 대한민국문학상, 대산문학상, 대한민국예술원상 등을 수상했다.

빈소는 신촌세브란스 병원 특2호에 차려졌고 장례는 4일장으로 치러질 예정이다. 발인은 21일, 장지는 광주광역시 소재 국립 5·18 민주묘지다.

문화뉴스 김민경 기자 avin@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