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21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에 있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서울거리예술축제 2016'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기자간담회엔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 서울거리예술축제 김종석 예술감독(사진), 한국-호주 공동제작 프로젝트 '시간의 변이(Frameshift)' 호주 스토커씨어터 데이비드 클락슨 연출이 참석했다.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시와 함께 '서울거리예술축제 2016'을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 광장 등 서울시 일대에서 연다. '서울거리예술축제'는 아시아 대표 거리예술축제를 지향하며, 2003년 시작해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다. 특히 이번 축제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새로운 이름으로 진행되는데, '하이서울페스티벌'은 지난 2013년부터 거리예술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으며, 올해 그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자 축제 이름을 바꿨다. 
 
김종석 예술감독은 "2013년부터 하이서울페스티벌 예술감독으로 활동했는데, 그때부터 거리예술축제의 형태로 변화했다. 이름을 변경해서 명실상부한 거리예술축제를 만들고 싶었다. 거리예술의 특징은 시민이 직접 공연 공간에 찾아가서 판타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관객과 배우의 경계가 허물어지는데, 집단적인 소통을 담보로 해야 작품성이 나온다. 이것은 거리예술축제에 대한 수요로 끝날 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구로 바뀔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예술감독은 "그래서 거리예술축제로 간다고 말하고 싶었고, 시민에게 행복함을 주고 싶었다. 낙후된 공간을 발견해, 거리예술축제로 발돋움한 후 공간 활용과 시민들에게 예술 참여를 통해 문화적 활력을 제공하고 싶었다. 우리 도시를 다시 발견하고, 시민들이 예술적 상상력을 경험할 수 있는 곳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덧붙였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