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뉴스] 21일 오전 서울시 종로구 세종대로에 있는 세종문화회관에서 '서울거리예술축제 2016'의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기자간담회엔 서울문화재단 주철환 대표이사, 서울거리예술축제 김종석 예술감독, 한국-호주 공동제작 프로젝트 '시간의 변이(Frameshift)' 호주 스토커씨어터 데이비드 클락슨 연출이 참석했다.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시와 함께 '서울거리예술축제 2016'을 28일부터 10월 2일까지 서울광장, 청계광장, 광화문 광장 등 서울시 일대에서 연다. '서울거리예술축제'는 아시아 대표 거리예술축제를 지향하며, 2003년 시작해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한다. 특히 이번 축제는 '하이서울페스티벌'의 새로운 이름으로 진행되는데, '하이서울페스티벌'은 지난 2013년부터 거리예술에 특화된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으며, 올해 그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자 축제 이름을 바꿨다. 
 
그중 한국과 호주의 예술단체인 호주 스토커씨어터, 한국 창작중심 단디, 서울시 대표 비보이단 드리프터즈크루가 약 2년의 제작 기간을 거쳐 전 세계 최초로 공개하는 작품 '시간의 변이'는 서울의 근대화 역사를 담고 있는 '서울역'을 재조명하는 작품이다.
 
데이비드 클락슨 연출은 "3년 전부터 축제에 대한 가능성을 봐 왔다. 역사적인 이야기를 건물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 아무래도 신성한 느낌이 있는 건물을 원했고, '서울역'이 과거, 현재, 미래를 담고 있는 공간이라고 생각했다. 호주와 한국의 역사성을 가지고 새롭게 진행하기 위해 고민했다. 한국의 비보이, 공중곡예사들과 협력을 모색해보기로 했다. 한국의 영상작가, 작곡가도 참여하게 됐다. 이런 예술가들과 호주 스타일을 접목했다"고 전했다.
 
문화뉴스 양미르 기자 mir@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