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커스뉴스

[문화뉴스] 신동빈 롯데 회장이 두 번째 대국민 사과를 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25일 오전 10시 30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했다. 검찰 수사 과정에서 드러난 롯데그룹의 문제점에 대해 직접 사과하고 국가와 사회에 도움이 되는 '뉴롯데'를 만들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신 회장은 이날 발표에 앞서 신 회장은 사과의 뜻으로 허리를 굽혔고 23개 롯데 계열사 대표들도 함께 고개를 숙였다. 이는 지난해 8월 형제간 경영권 분쟁으로 신 회장이 국민 앞에 직접 사과를 한 이후 1년 2개월 여만이다.

신 회장은 "고객과 임직원, 협력업체 여러분, 지난해부터 시작된 경영권 분쟁이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검찰 수사로 다시 심려를 끼쳐드린 점 깊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또 검찰 수사를 계기로 롯데그룹에 대한 쇄신방안 구상도 밝혔다. 그는 우선 "투자와 고용을 확대해 국민경제에 이바지하겠다"며 "향후 5년간 40조원을 투자하고 7만명을 신규채용하겠다"고 말했다.

이 밖에 3년 내에 1만명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 회장 직속의 '준법경영위원회(Compliance Committee)' 설치, 호텔롯데 상장을 통한 기업지배구조개선, 매출 등 실적 위주가 아닌 '질적' 성장 목표 설정, 정책본부 축소와 계열사 자율경영 확대 등도 공개된 쇄신안에 포함됐다.

신 회장은 "롯데를 창업한 신격호 총괄회장의 '기업보국' 정신을 이어가겠다"며 "국민과 사회가 바라는 가치와 요구에 부응하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 대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전했다.

문화뉴스 김태희 기자 thkim22@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