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이대형 기자] 로이터 통신은 25일 중국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상태에 관한 조언을 해줄 의료 전문가들을 포함한 대표단을 북한에 파견했다고 보도했다.

북한 문제를 다루는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의 한 고위 관리가 이끄는 이 대표단은 지난 23일 베이징을 출발해 북한으로 향했다고 2명의 소식통이 로이터에 전했다. 이들은 사안의 민감성을 고려해 익명을 요청했다고 한다.

지난 20일(현지시각) 미국 CNN 방송이 "김 위원장이 수술 후 심각한 위험에 빠진 상태라는 정보를 미국 정부가 주시 중"이라고 전하면서 '중태설'이 일파만파 번졌다.

그러나 우리 정부가 "특이 동향은 없다"고 선을 그은 데 이어 "김 위원장이 현재 위독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는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관계자의 언급이 로이터를 통해 전해지면서 혼선을 빚었다.

이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현지시간) "그들(CNN)은 오래된 문서를 썼다고 들었다"면서 "그 보도는 부정확한 보도라고 한다. CNN이 한 허위 보도라고 본다"라고 언급해 건강이상설에 쐐기를 박는 듯했다.

이번 중국 의료진과 관리들의 평양행 소식은 김 위원장의 건강상태를 놓고 이전의 보도에 의문을 갖게 하나 로이터는 중국 의료진의 북한 파견이 김 위원장의 건강과 관련해 어떤 것을 시사하는지 현재로서는 알 수 없다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

중국, 김정은 도울 의료전문가 북한에 파견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