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공부 열풍, 배우기 쉬운 언어는?

출처: W3C

[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4차 산업혁명으로 프로그래밍과 컴퓨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코딩 교육 열풍이 불고 있다.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어떤 언어로 어떻게 시작해야할지 막막함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다면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무엇일까? 소프트웨어 개발 분석 기관인 레드몽크(RedMonk)의 2020년 최신 순위에 따르면, 파이썬(Python)이 자바(JAVA)와 함께 가장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2위에 올랐다. 1위는 자바스크립트(Javascript)가 차지했다. 가장 인기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자바와 파이썬, 자바스크립트를 비교해보자.

 

■ 오래된 고전 언어, 자바

출처: 오라클

자바는 1995년에 사용되기 시작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다. 객체지향이라는 말은 절차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고, 기능에 중점을 두었음을 뜻한다. 자바,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셋 모두 객체지향 언어지만 자바는 다른 두 언어 파이썬, 자바스크립트와는 달리 자료형을 지정해줘야한다. 자바에서 숫자 변수를 선언할 때는 정수인지 실수인지 등을 정해줘야하고, 문자 변수를 선언할 때는 문자열로 자료형을 정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다만 이렇게 배우면 컴퓨터가 사고하는 방식, '컴퓨팅적 사고'를 익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컴퓨터에 가깝다는 언어로 평가받는 C언어가 자바처럼 자료형을 지정해주는 것이 한 예시다.

 

-자바의 장점

자바는 비교할 다른 두 언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나온지 오래됐다. 오래된 언어인 자바가 그래도 인기를 유지하는 이유는 수많은 사용자들의 레퍼런스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타 언어를 전문적으로 사용하는 개발자들도 자바는 다루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오픈소스나 프레임워크도 많다. 프레임워크와 라이브러리는 일종의 도구 모음으로, 자주 사용하는 함수나 기능을 모아 하나의 세트로 미리 만들어둔 것을 말한다.

자바의 큰 특징은 이식성이 좋다는 것이다. 자바 언어를 사용해서 개발된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은 JVM(자바 가상 기계) 위에서 실행된다. 기기나 운영체제에 무관하게 JVM만 있으면 동일한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국내의 경우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로 지정된 언어가 자바라서, 아직도 정부 주도의 많은 프로젝트는 자바를 이용한다. 이러한 연유로 자바 개발자들이 국비지원과정으로 많이 양성됐으며 관련 일자리가 꾸준히 공급되고 있다. 

 

-자바의 사용처

자바의 주 사용 영역은 '앱'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모바일 안드로이드 앱이지만, 모바일 뿐 아니라 PC용 애플리케이션에도 주로 사용된다.

자바는 프론트엔드 개발과 백엔드 서버 개발 양측에 사용되고, 임베디드 시스템 등에도 활용된다. 다만 다른 언어인 '자바스크립트'가 프론트엔드인 웹 영역에는 좀 더 특화됐다.

 

■ 데이터과학과 함께 급부상...'만능' 파이썬

출처: 파이썬

파이썬은 광범위한 분야에 사용되는 객체지향 언어다. 파이썬은 1989년에 개발됐지만, 배우기 쉬운 동시에 속도도 빠르며, 다양한 확장성을 갖춰 2020년까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파이썬의 장점

파이썬은 문법이 매우 쉽고, 사람이 사용하는 문법에 상당히 가깝다는 평가를 듣는다. 이는 파이썬 특유의 개발 철학에 기인한다. 쉽게, 가장 완벽한 아름다운 코드를 찾는 특유의 파이썬 철학은 간소한 문법으로 이어진다. 자바나 C언어의 경우 자료형을 지정하고, 중괄호를 겹치지 않게 입력해야하는 등 다소 코드가 지저분해질 여지가 많으나, 파이썬은 자료형도 필요 없고, 괄호도 쓰지 않아 간결하고 깔끔하게 표현된다.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파이썬 정도의 낮은 난이도를 가지면서, 범용성을 갖추고, 파이썬 수준의 프로그램 개발 속도를 따라잡는 언어는 손에 꼽는다. 파이썬은 2010년대에 인기가 급부상하면서 다양한 프레임워크 및 라이브러리가 지원되며 이와 관련된 많은 참고자료를 찾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주로 언급된다.

 

-파이썬의 사용처

파이썬은 정말 다양한 분야에 사용된다. 자바로 할 수 있는 앱 개발, 웹 개발도 파이썬으로 가능하다.

그럼에도 파이썬은 데이터 과학, 인공지능의 급부상과 함께 떠오른 언어라 이를 주 사용처로 꼽는다. 대용량 데이터를 수집하고, 처리하고, 분석하는 용도로 자주 사용된다. 

이외에도 파이썬은 '만능'이라고 불리는 만큼 업무에 다양하게 활용된다. 업무 자동화를 지원하고, 소프트웨어를 통제하는 등 별별 작업들을 파이썬을 이용하면 단순히 처리할 수 있다.

 

■ 웹 기반 동작을 처리, 자바스크립트

출처: 깃허브

자바스크립트는 웹에 특화된 객체지향 언어다. 자바스크립트는 우리가 인터넷에서 웹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행동하는 대부분의 영역을 담당한다.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는 이름은 비슷하지만 다른 언어다. 인터넷 상의 누군가는 자바와 자바스크립트의 관계를 인도와 인도네시아로 비유해 화제를 모았다. 이름은 비슷하지만 다른 나라인 둘처럼, 자바와 자바스크립트도 다른 언어라 이 유머는 많은 프로그래머들의 공감을 받았다.

 

-자바스크립트의 장점과 사용처

자바스크립트는 문법이 쉬워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며, 따라서 관련 정보를 얻기 쉬운 편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웹에서 주로 사용된다. 웹 브라우저는 일반적으로 데스크톱과 스마트폰, 태블릿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자바스크립트는 우리가 웹브라우저에서 실행하는 동작에 대한 반응을 처리한다.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웹브라우저는 대부분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웹사이트를 디자인하거나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서는 HTML, CSS, 자바스크립트를 배우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최근에는 크로스 플랫폼 앱 개발에도 자바스크립트가 많이 사용됩니다. 크로스 플랫폼이란, 모바일과 PC, 태블릿 등의 다양한 환경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존의 모바일 앱들은 주로 자바를 기반으로 개발됐으나, 웹에서 흥행한 자바스크립트가 자바의 점유율을 침식하고 있는 상황이다.

 

■ 셋 중 하나를 정해야 한다면?

가장 범용성이 좋고 배우기 빠른 것은 파이썬이고, 웹 브라우저에서 우리에게 가장 많이 노출되는 것은 자바스크립트로 보통 초심자에게는 이 둘이 추천된다.

전부 배울 수 있다면 배우는 순서는 사실 크게 관계가 없다. 다만 하나를 잘 하게 되면 다음 언어를 배우는데 더 수월하다. 혹은 하나만 갖추고 있어도 충분하다. 특정 언어로 작성된 프로젝트를, 다른 언어의 라이브러리에 연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각 언어별로 특화된 영역이 있고, 언어를 공부하는 과정에서 파이썬은 데이터 과학 지식을, 자바스크립트는 웹에 대한 공부를 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는 것이 좋다.

----

[MHN IT] 가장 인기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는? 자바-파이썬-자바스크립트 비교 분석

코딩 공부 열풍, 배우기 쉬운 언어는?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