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HN 문화뉴스 최윤정 기자]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회장 최교진)가 2021년 코로나19 상황에 대비하는 ‘2021년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을 1월 28일에 공동으로 발표하였다.

이번 지원 방안은,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학사 및 교육과정 운영, 원격수업 내실화, 학습격차·돌봄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학교 일상의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사진=교육부 제공

예측 가능한 학사 운영

2021학년도에는 코로나로 인한 변동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학사를 운영하는 한편, 코로나 19에 따른 변화를 대비하기 위한 지원을 강화한다.

학사일정은 3월에 정상 시작하며, 법정 기준수업일수(초·중·고·특수학교 190일 이상, 유치원 180일 이상)를 준수하여 운영될 예정이다. 수능도 코로나19로 인한 연기 없이 11월 셋째 주 목요일(11.18.)에 실시한다.

지역 및 학교별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른 밀집도 원칙 범위 내에서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교급이나 학년에 따라 밀집도 적용 여부도 조정할 수 있다. (유아와 초등 1~2학년은 2단계까지 제외, 특수학교(급)나 소규모학교 등은 2.5단계까지 자율 결정)

교내 방역을 위해 방역·생활지도 인력 5만 명이 배치되며, 과밀학급에는 추가 인력이 지원되고, 급식관리도 강화한다. 학생 영양관리를 위해 가정에서 원격수업을 듣는 학생도 희망하면 학교에서 급식을 먹을 수 있다.

아울러, '2021년 원격수업 및 등교수업 출결·평가·기록 지침(가이드라인)(안)'도 함께 배포함으로써, 원격수업 병행 시에 출결 관리, 평가 및 기록 등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가이드라인(안)에 따르면, 최종 출결확인 가능기간이 조정(7일→3일)되었으며, 학생 수행동영상 평가가능 교과(군)이 확대되었고, 학생부 기재 시 활용 가능한 교육활동 자료의 범위가 확대되었다.

탄력적인 교육과정 운영 지원

다양한 학습상황을 고려하여, 학생 안전을 확보하고 학습 결손을 최소화하는 범위에서 탄력적인 수업시간 운영을 허용하고, 일상 상황에서도 활용 가능한 원격수업 운영기준을 개선하여 안내한다. 

자유학기제와 창의적 체험활동도 원격‧등교수업에 맞게 운영시기, 활동내용 등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고 다양한 온·오프라인 활동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학교에서 바로 활용 가능한 교과별 성취기준 재구조화 예시와 온·오프라인 수업 모형 및 평가 예시자료를 개발·보급하여 수업‧학습 부담 경감, 학생 참여 수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격수업의 질 제고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이루어지는 수업을 확대하며, 기기와 교육자료를 지원하여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

유치원, 초등 1~2학년 및 장애학생의 경우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여 원격수업이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원격수업의 안정적인 운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공공 학습관리시스템 기능을 지속 개선하고 모든 학교 일반교실에 무선망(기가급)을 구축하며, 스마트기기 대여·수리를 지원한다. 2~3월을 '무상 대여기기 집중 관리주간'으로 설정하여, 졸업생 대여기기를 회수하고 필요시 수리할 계획이다.

교원이 공공기관의 개방형 교육자료(OER) 및 수업자료 제작 플랫폼을 구축하고, 다양한 학생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를 지원한다. 또한 질 높은 원격수업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연수를 확대하고, 학교 대상 사업 및 범교과 학습주제 등을 축소·조정한다.

배움·채움·키움·돌봄 지원 

2020년 원격수업 장기화로 인해 누적된 학습 결손, 정서 결핍 및 신체 저하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개학 전부터 시도교육청별로 자율적인 새 학년 준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충학습 지도, 진로·정서 지원 상담(멘토링), 신체활동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체계적인 기초학력 지원을 위해 올해 3월에 ‘국가기초학력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기초학력보장법 제정 등을 추진하여 지원 기반을 강화한다. 소규모 대면 보충지도를 계속 활성화하되, 맞춤형 지도를 강화하고 정규·예비교원 등 다양한 인력을 활용한 협력수업을 확대한다. 이를 위해 예비교원의 기초학력 지도를 학교 현장실습, 교육봉사활동 시간 등으로 인정할 계획이다.

학생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위해 대면·비대면 상담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교직원을 대상으로는 심리지원 프로그램 확대와 함께 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교육을 강화한다.

체력이 저하된 장애·비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맞춤형 건강 증진 프로그램이 제공될 수 있도록 주요 건강문제를 조사하고, 학생건강체력평가를 실시하여 맞춤형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비대면 상황에서도 운영할 수 있는 종목을 중심으로 학교스포츠동아리(클럽)를 개설하고, 비만 학생을 위한 건강체력교실을 운영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학부모님들과 현장의 선생님들 덕분에 2020년도 원격수업을 운영할 수 있었다"며, "올해에도 우리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배움을 이어가고 성장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시도교육청과 협력하여 빈틈없이 지원하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최교진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장은 "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학교교육이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새로운 미래 교육을 앞당기는 한 해가 되었다며, "올해에도 우리 학교가 안전하고 미래에 맞는 배움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국민들께서 학교를 믿고 교사들에게 격려를 보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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