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애플, 테슬라, 넷플릭스, 페이스북
BIDEN, 바이오, 배터리, 인터넷, 게임 산업, 코로나19 관련 종목 인기

[문화뉴스 경민경 기자]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주식 시장에 뛰어드는 사람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 키워드가 화제가 되고 있다.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FAANG부터 MAGAT, BIDEN, BBIG7까지, 새롭게 등장한 투자 키워드, 신조어를 알아본다.

사진=페이스북, 아마존, 애플, 넷플릭스, 구글

FAANG

FAANG은 미국의 IT산업을 선도한 기업을 요약한 용어다. FAANG은 페이스북(Facebook), 아마존(Amazone), 애플(Apple), 넷플릭스(Netflix), 구글(Google)을 다섯 개의 기업의 앞 글자를 따서 탄생한 말이다. 2015년 미국의 주식 평론가 짐 크레이머가 소개한 FANG에 애플이 추가되며 FAANG이 되었다. 

미국 증권가에 따르면 지난해 시가총액이 1조 달러를 넘는 기업이 두 곳에서 네 곳으로 늘어났는데, 해당 기업은 아마존과 구글이었다. 시가총액 순위에서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이 상위 5위를 차지했고, 이 중 네 개의 기업이 FAANG에 속한다. FAANG의 시가총액을 모두 합산할 경우 8조 5000억 달러 규모가 넘는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서비스의 이용이 증가하면서 FAANG기업 시가총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사진=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사진=테슬라, 마이크로소프트

MAGAT

최근 조 바이든 해정부가 예고한 인터넷 기업 반독제 규제를 둘러싸고  FAANG 기업들이 주가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러한 우려에 FAANG의 시대가 끝난 것은 아니지만, 테슬라 열풍이 불고 MS의 클라우드 전략이 주목받자 새로운 투자 키워드가 등장했다. 

일명 '빅테크기업'으로 불리는 기업들로 구성된 MAGAT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아마존(Amazone), 구글(Google), 애플(Apple), 테슬라(Tesla)를 일컫는다.

비대면 재택근무가 증가하면서 클라우드 서비스 이용량이 증가하자 MS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고, 온라인 쇼핑 증가로 아마존 웹 서비스(AWS)의 이용량도 증가했다. 이와 함께 트렌드를 선도하는 구글, 애플과 자율주행 자동차를 선도하며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테슬라까지. MAGAT도 주목 받고 있는 투자 키워드다.

사진=whitehouse 제공
사진=whitehouse 제공

BIDEN

미국의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출범하자 NH투자증권은 바이든 행정부의 공약을 분석해 BIDEN 산업에 주목할 것을 조언했다.

BIDEN은 미국 제조업(Buy American), 인프라(Infra), 디지털(Digital), 친환경 산업(Environment), 차세대 기술(Next Generation Tech)을 의미한다. 

NH투자증권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가 미국 인프라 투자와 친환경에 큰 정책 모멘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인공지능, 이동통신 등 디지털 및 차세대 기술 개발을 선도할 것이 기대되면서 BIDEN이 새로운 투자 키워드로 각광받고 있다.

BBIG7

BBIG7은 코로나19 발발 이후 증시의 주도주로 떠오르고 있는 첨단 산업인 바이오(Bio), 배터리(Battery), 인터넷(Internet), 게임(Game) 의미한다.

주목받는 BBIG 7개의 종목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론, LG화학, 삼성SDI, 네이버, 카카오, 엔씨소프트를 의미한다. 이들 7개 종목은 2020년 1년간 무서운 주가 상승률을 보이며 '코스피 3000시대'를 이끈 주력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관련 ETF도 활발히 거래되고 있다.

FAANG, MAGAT, BIDEN, BBIG7 외에도 백신(Vaccin), 가치(Value), 이니셔티브(Initiative), 그린(Green)의 약자인 'VVIG', 클라우드 산업 종목인 마이크로소프트(MS), 트윌리오(Twilio), 세일즈포스(Salesforce), 아마존(Amazon), 어도비(Adobe), 쇼피파이(Shopify)를 의미하는 'MT SAAS'등 빠르게 변화하는 세계정세에 따라 투자 키워드도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

[경제 상식] FAANG부터 MAGAT, BIDEN, BBIG7까지...주목 받는 투자 키워드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구글, 애플, 테슬라, 넷플릭스, 페이스북
BIDEN, 바이오, 배터리, 인터넷, 게임 산업, 코로나19 관련 종목 인기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