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G20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 ‘식량ㆍ에너지 안보’ 주제로 진행
尹 "식량ㆍ에너지 분야에 과도한 보호주의 자제" 제안
"녹색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식량ㆍ에너지 시스템 구축해야"

G20 정상회의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G20 정상회의 참석하는 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문화뉴스 고나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제17차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글로벌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식량ㆍ에너지 안보’를 주제로 진행된 첫 번째 세션에서 글로벌 식량ㆍ에너지 안보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국제적 연대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식량ㆍ에너지 분야 G20 공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세계시민의 자유, 그리고 국제사회의 번영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윤 대통령은 2008년 첫 번째 G20 정상회의에서 대한민국이 제안한 '무역과 투자 장벽의 동결(standstill)'에 모든 회원국이 동참했던 것을 언급하며, 식량ㆍ에너지 분야에서 과도한 보호주의를 자제할 것을 제안했다. 이를 위해 글로벌 식량ㆍ에너지 가격 안정을 저해하는 불합리한 수출ㆍ생산 조치가 없도록 회원국들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녹색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식량ㆍ에너지 시스템 구축에도 힘을 쏟아야 한다"라며 "국제사회가 식량ㆍ에너지 분야의 녹색 전환에 동참할 수 있도록 혁신적인 녹색기술의 개발과 공유에 G20 차원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 부분에서 윤 대통령은 스마트 농업을 통한 생산성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 감축, 세계 최고 수준의 원자력 발전의 적극 활용, 재생에너지, 수소 등 청정에너지 기술개발과 보급 확대 등 식량ㆍ에너지 안보 강화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대한민국의 노력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윤 대통령은 확고한 연대와 협력의 정신으로 식량ㆍ에너지 위기를 해결해 나갈 것을 강조했다. 식량ㆍ에너지 위기는 취약국가에 더 큰 고통을 야기한다고 말하며 "과거 식량 원조를 통해 어려움을 이겨낸 대한민국이 더 큰 책임감을 갖고 쌀 원조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