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휘종, '행복한 왕자'로 1인뮤지컬 도전
"어린이 동화로만 보지 않으셨으면"
6월 18일까지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

사진=뮤지컬 '행복한 왕자' 배우 이휘종 / HJ컬쳐 제공
사진=뮤지컬 '행복한 왕자' 배우 이휘종 / HJ컬쳐 제공

[문화뉴스 장민수 기자] 배우 이휘종이 창작 초연 뮤지컬 '행복한 왕자'를 통해 1인극에 도전한 소감을 전했다.

지난 3일 서울 중구 충무아트센터에서 뮤지컬 '행복한 왕자' 프레스콜이 열렸다. 이날은 제작사 HJ컬쳐 한승원 대표와 배우 양지원, 이휘종, 홍승안이 참석했다.

뮤지컬 '행복한 왕자'는 선의와 희생을 가르쳐준 왕자와 그것을 배운 제비가 하모니를 이뤄 사랑을 실현하는 이야기를 다룬다. 이기쁨 연출, 황미주 작가, 양지해 음악감독 등이 참여했다.

뮤지컬에서는 흔치 않은 1인극이다. 한 명의 배우가 극의 해설자인 오스카 와일드를 비롯해 행복한 왕자, 제비 등 다양한 화자로 변신한다. 

사진=뮤지컬 '행복한 왕자' 공연 장면 / HJ컬쳐 제공
사진=뮤지컬 '행복한 왕자' 공연 장면 / HJ컬쳐 제공

이휘종 역시 1인 뮤지컬에 도전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외울 게 생각보다 많다"며 혼자 소화해야 하는 엄청난 대사량을 가장 큰 어려움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대화 형식을 비롯해 여러 형식이 있다 보니 기억하는 데까지 오래 걸려서 힘들었다. 공연하면서 힘든 건 1시간 20분간 집중력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 공연장 오니까 어느 정도 해결된 부분도 있지만 객석이 너무 잘 보여서 영향을 안 받을 수가 없더라. 앞으로 계속 발전시켜서 관객들을 끌어당기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왕자, 제비, 청년 등 다양한 인물을 홀로 오가며 연기한다. 이와 관련해 그는 "음역대를 나눴다. 제비는 높은음, 와일드는 중저음, 왕자는 저음으로 나눠서 목소리를 나누고 캐릭터를 입힌 것 같다"고 설명했다.

사진=뮤지컬 '행복한 왕자' 배우 이휘종 / HJ컬쳐 제공
사진=뮤지컬 '행복한 왕자' 배우 이휘종 / HJ컬쳐 제공

가장 공감되는 캐릭터로는 청년을 꼽았다. 그는 "'대체 나는 누구인가'를 부르는 다락방 청년과 가장 비슷하지 않나 싶다. 꿈을 향해 달려가는 모습. 제가 품고 있는 마인드다. 열심히 하면 뭔가 되겠지 하는 것. 그런 부분이 비슷하지 않나 싶다"고 전했다.

1인극이다 보니 넘버 역시 홀로 14곡을 소화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이휘종은 "표현하는 방식이 어렵게 느껴졌다"고 고충을 전하면서도 "근데 그걸 해냈을 때 너무 좋았다. 처음 들었을 때도 그림이 상상이 되더라. 노래만 불러도 관객분들에게 감정과 상황이 훅 오는 게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다"고 어필했다.

끝으로 그는 "사랑 이야기를 비롯해 다양한 이야기 담으려고 노력했다. 어릴 때 읽은 감정과 나이 들어서 보는 건 확실히 다르다.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라고만 생각하지 않으셨으면 한다"며 관람을 당부했다.

한편 '행복한 왕자'는 오는 6월 18일까지 충무아트센터 중극장 블랙에서 공연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