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새로운 노사 문화를 이끌 '초기업 노조', 서울에서 화려한 막 올리다
-삼성 계열사 4곳의 노조가 합심, 업계 최대 규모의 통합 노조로 새 출발

삼성그룹, 통합노동조합, 근로자권익, 노사문화개선

삼성 [연합뉴스 자료사진] / 제목: 삼성 그룹 내 첫 통합 노동조합 '초기업 노조' 정식 출범
삼성 [연합뉴스 자료사진] / 제목: 삼성 그룹 내 첫 통합 노동조합 '초기업 노조' 정식 출범

 

[문화뉴스 윤동근 기자] 삼성그룹 내 4개 계열사 노동조합이 통합하여 '삼성그룹 초기업 노동조합'이라 명명된 새로운 노동조합이 19일 정식으로 출범했다. 이 통합 노동조합은 서울 강남역 인근에서 출범식을 가지며, 삼성전자 DX노조, 삼성화재 리본노조, 삼성디스플레이 열린노조,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 노조 등 4개 노조가 참여하였다.

노조는 이번 통합을 통해 기존의 획일적이고 불합리한 노사관계에서 벗어나, 각 계열사의 실정에 맞는 임금, 복지, 근로조건 수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이 노조는 정치색이나 상급 단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오로지 삼성 근로자의 권익 향상과 건강한 노사 문화 정립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합리적이고 법적인 노동문화 실현을 꿈꾸며, 삼성 근로자의 경제적 이익과 근로조건의 개선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노사 간의 상호 존중 문화와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회사의 균형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통합 노조의 출범은 삼성 계열사 노조들이 연대하는 것은 종종 있었으나, 연대 형태가 아닌 통합 노조 설립은 처음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참여하는 계열사 노조는 삼성전자 DX지부, 삼성디스플레이 열린지부, 삼성화재 리본지부, 삼성바이오로직스 상생지부 등으로 구성되며, 현재 초기업 노조 조합원 수는 약 1만3천명에 달한다.

이는 삼성 관계사 노조 중 최대 규모인 전국삼성전자노조의 1만7천여명에 버금가는 수준이라고 한다. 이번 통합 노조의 출범은 삼성 그룹 내 노사관계에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뉴스 / 윤동근 기자 press@mhns.co.kr

[사진 = 연합뉴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