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 꽃피는 봄, 꽃 그늘 아래서 이화주 한잔 건배.

전국 팔도 전통주는 이정희 선생님 덕분에 거의 다 먹어본 거 같다. 전통주 가양주 콘텐츠를 유튜브 채널로 만들어 활성화 기키겠다는 일념으로 선유도 스튜디오에 매주 모여 시음회도 하고 콘텐츠 제작도 하고 하던 때가 2019년 코로나 오기 직전이었다. 당시에도 이화주 커스텀 막걸리는 하얀술이었고 개별 포장이 아닌 파우더를 판매하는 초기 단계였던 것으로 기억된다.

술에 부심이 강한 나는 전통주 한잔 먹는 것이 상당한 즐거움이었고 어머님이 보내주신 김치에 돼지고기 숭숭 썰어 넣고 끓여서 한잔하는 것이 일주일 중 하루 행복이었다. 지나간 기억이 좋으면 추억이고 나쁘면 경험이란 말이 있다. 좋은 추억이 좋은 결실로 맺어진 것 같아 축하의 글을 쓴다. 예전에 방송 프로그램 주신의 정원이라는 전통주 프로그램을 김수용, 김디에나 진행자로 YTN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경험이 있었다. 당시에도 현장에 가서 술도가를 촬영하고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12 부작을 제작을 했었다.

전통주 소믈리에 이정희 선생
전통주 소믈리에 이정희 선생

여하튼 술은 특히 일제 강점기 때 말살정책으로 사라졌던 전통주 발굴과 복원은 계속되어야 된다는 것이 이정희 선생과 나의 공통된 생각이다. 하얀 술은 건강하고 즐거운 봄을 위한 혁신적인 하얀술은 건 강하고 즐거운 봄을 맞이하여 2가지 주력 제품, “하얀 술 쉑쉑막걸리 파우더” 와 “하얀술 스파클링(탁주)”으로 판매 수출되고 있다.

하얀 술 쉑쉑막걸리 파우더는 간편함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막걸리 파우더 혁신적인 제품이다. 하얀술은 물이나 액상 주스 500ml에 넣고 흔들면 24시간 후 6도 막 걸 리가 완성되는 간편한 막걸리다. 파우더는 해외 시장에 2024년 3월 현재 대만,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홍콩 등 6개국에 수출 중 커스텀 막걸리 병에서 자체 발효해서 휴대 및 보관하기 편리한 술을 즐기고 있다. 막걸리의 세계화 보다 다양한 맛과 즐거움을 전 세계인이 손수 만들 수 있는 막걸리를 보급 하는 것이 꿈이다. 하얀술 스파클링은 자연 탄산과 상큼한 맛의 스파클링 막걸리 매화마름과의 공존, 내셔널트러스트 지정 람사르 습지인 멸종 위기 매화마름 논 습지대에서 재배한 무농약 삼광 쌀로 빚어낸 탁주로 빚어냈다. 자연 탄산의 아름다운 향과 상큼한 맛이 특징이고 안정화 및 표준화 기술로 과발효를 방지하는 특징이 있고 무려 40일간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자연 탄산 생막걸리 국내외 기술 이전: 국내외 탁주 제조 기술 이전을 통해 막걸리 산업 발전 기여할 메디푸드로 개발, 제조, 유통, 수출하는 하얀술은 건강하고 즐거운 봄을 위한 최고의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이제 본인의 개성대로 숙성 시켜 먹을 수 있는 막걸리 시대가 열렸다. 누룩을 띄우고 아랫목에 쿰쿰한 냄새를 풍기며 익어가던 전통주가 그리울 때는 언제든지 물만 부어서 즐기시라 하루 24시간이면 아주 맛있는 막걸리를 먹을 수 있다. 일반 매장에는 아직 유통이 안되니 공구를 통해 구입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하얀 술은 우리의 전통주 중 가장 경쟁력 있는 대중적인 막걸리라 더 많은 관심이 가는 술이다. 대한민국 대표 노동주, 혁신적인 제품과 기술로 막걸리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는 하얀 술 앞으로의 발전을 기대한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