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해를 보는 마음의 찌쥔샹 작 문성재 역 안경모 각색 황준형 연출의 무협활극 조 씨 고아

 

 

[글] 문화뉴스 박정기 (한국희곡창작워크숍 대표)
pjg5134@mhns.co.kr 한국을 대표하는 관록의 공연평론가이자 극작가·연출가.

[문화뉴스] 동숭아트센터 동숭홀에서 극단 해를 보는 마음의 한명구 예술감독, 찌쥔샹(紀君祥) 작, 문성재 역, 안경모 각색, 황준형 연출의 무협활극 <조 씨 고아(趙氏孤兒)>를 관람했다.

찌쥔샹(紀君祥)은 원대(元代) 잡극 작가로, 천상(天祥)이라고도 부른다. 그는 대도(大都) 사람이며 13세기 후반 원 세조(世祖) 지원(至元) 연간(1264∼1294)에 활동했던 기록이 있다. 그의 작품은 잡극 <여피기(驢皮記)>, <판차선(販茶船)>, <송음몽(松陰夢)>, <조씨 고아(趙氏孤兒)>, <한퇴지(韓退之)>, <조백명착감장(曹伯明錯勘贓)> 6 종이며, 현재 <조씨 고아> 완정본과 <송음몽(松陰夢)> 곡사(曲詞) 1절(折)만이 남아 있다.

<조 씨 고아(趙氏孤兒)>는 18세기 초에 이미 프랑스어로 번역된 비극(悲劇)이다. 철학자 볼테르는 이 작품을 유럽의 다른 어떤 작품보다 출중한 걸작이라 평했다. 이 작품은 <사기(史記)>에 나오는 춘추(春秋) 진(晉)나라 영공 때의 간신 도안고(屠岸賈)와 충신 조순(趙盾)에 관한 비극적인 이야기를 다뤘다.

기원전 6세기 경, 우매하고 무능한 진나라 영공은 간신 도안고(屠岸賈)를 총애하여 그에게 벼슬을 내리고 병권을 준다. 정무를 관장하던 조순(趙盾)과 사이가 좋지 않았던 도안고는 조순을 모해해, 반란죄를 덮어씌워 조 씨 일가를 몰살시킨다. 조순의 아들 삭과 부인 장희 공주는 화를 면하지만 도안고는 조삭을 자살하게 만들고 만다. 공주 또한 얼마 안 있어 아들을 낳고 조 씨 가문의 유일한 혈육인 그 아이를 가족의 주치의였던 정영(程嬰)에게 부탁하고는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정영(程嬰)은 약상자에 아이를 숨긴 채 몰래 빠져 나오는 데 성공하지만, 아이를 찾기 위해 혈안이 된 도안고(屠岸賈)의 눈을 피하기 위해 자신의 친아들과 바꿔 치기 해 죽게 만들고, 도안고(屠岸賈)를 아이의 양아버지로 삼게 해 안전을 도모하게 된다. 그 역시 도안고(屠岸賈)의 수하로 들어가 굴욕적인 삶을 살게 되고, 아이는 아무 것도 모른 채 두 아버지를 모시고 성장한다. 그리고 그 아이인 정발이 20세가 되던 해, 정영(程嬰)은 자신이 쓰고 그림으로 그려서 만든 조 씨 일가의 멸족사건과 그것을 주도한 장본인 도안고(屠岸賈), 조 씨 가문의 유일한 혈육이 피신을 해 목숨을 보전하도록 만들고, 그것을 도와 준 은인 공손저구 등 그 전모를 밝힌 액자를 펼쳐 보여주고, 그 아이 정발이 바로 조 씨 고아임을 알리지만, 그것을 반신반의하는 모습에 자신의 팔목을 잘라, 복수를 결심하도록 만든다. 그 장면을 보고 진정임을 확신한 조 씨 고아는 복수의 칼을 높이 뽑아들고, 가문의 원수인 도안고(屠岸賈)를 살해한다. 진실이 밝혀지자 진(晉)나라 왕 영공은 억울하게 죽은 조순(趙盾) 대신 조씩 고아로 하여금 부친 조순(趙盾)의 재상 직을 이어가도록 윤허(允許)한다는 내용이다.

   
 

<조 씨 고아(趙氏孤兒)>는 고아를 중심으로 고아를 지키려고 하는 인물과 고아를 찾아 없애려고 하는 인물 간의 갈등을 통해 유교적인 봉건사상과 권선징악을 보여 주고 있다. 따라서 이 작품은 죄 없이 박해당하는 선량하고 올바른 사람을 구하려는 정의 실현에 대한 공감대 형성으로 동서고금에서 많은 반향을 일으켜 왔다.

극단 해를 보는 마음의 <조 씨 고아(趙氏孤兒)>는 무협활극으로 각색 연출되고, 망사막에 정영(程嬰)이 두루마리에 그린 조 씨 일가의 멸족사건과 조 씨 고아의 탈출기가 하나하나 상징적인 그림영상으로 투사되면서 극적 전개가 이루어지고, 장면전환마다 펼쳐지는 무술장면과 극 분위기에 어울리는 음악 그리고 의상과 소품에서 시대적 역사적 배경을 감지할 수 있도록 연출된다. 악사들의 연주가 분위기 창출을 주도하고, 출연자들의 성격창출과 열연, 호연은 관객을 극에 몰입 심취하도록 만든다. 특히 대단원에서 조 씨 고아가 복수의 칼을 뽑아들고, 낳은 정과 기른 정 앞에서 고뇌하다가 칼을 떨어뜨리자 원수 도안고(屠岸賈)가 스스로 자결하는 장면은 우리의 정서에 맞춘 명장면으로 기억된다.

연출가 황준형은 대학시절부터 많은 대학경연에서 단체상 및 연출상을 수상하였으며, 대학 졸업 후, 극단 해를 보는 마음을 창단하여 "한국공연의 세계화"라는 당찬 포부를 안고 대표 겸 연출로서 작품들을 이끌어가고 있다. 꾸준한 작품개발의 노력으로 19명의 상주단원들을 거드리며 작품활동을 병행하고 있으며, 세계 공연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대한민국을 이끌어 갈 차세대 연출가이다. 2015년에는 그간의 활동을 인정받아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AYAF"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차세대 연출가)에 선정되는 성과를 얻기도 하였다. 또한, 대한민국에서는 최초로 세대2대 공연 페스티벌로 꼽히는 아비뇽오프페스티벌에 2016년 공식초청작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누렸으며, 이밖에도 2017 MIAMI HISPANIC THEATER INTERNATIONAL FESTIVAL 공식초청, 2017 International Theater Festival of Intergration and Recognition Formosa 공식초청의 공연을 예정하고 있다. 이처럼 대한민국을 넘어 해외시장에 한국공연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조재욱, 신한울, 이기복, 배아영, 한기헌 한지혜, 김지운, 주창환, 전창근, 황석용, 배정웅, 김성재, 이성수, 이지훈, 송광호, 김명연 등 출연자 전원의 기량과 열정이 무대 위에 움직이는 한 폭의 그림처럼 극 전개에 따라 펼쳐져, 관객을 두 시간 가까이 사로잡고 갈채를 이끌어 낸다.

   
 

해금 변승주, 신디사이저 김빛나, 강예신의 타악 등 연주들의 연주가 극적 조화를 이루어 갈채를 받는다.

예술감독 한명구, 제작감독 장형욱·김종식, 조명 김영빈, 의상 이현지, 음악 강은구, 영상 윤민철, 분장 장영림, 기획피디 최현철·김지윤, 기획 임지현, 조연출 박차오름, 사진 김태윤, 그래픽디자인 퐁당디자인, 홍보마케팅 바나나문프로젝트 등 제작진과 기술진의 열정과 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극단 해를 보는 마음의 찌쥔샹(紀君祥) 작, 문성재 역, 안경모 각색, 황준형 연출의 무협활극 <조 씨 고아(趙氏孤兒)>를 기억에 길이 남을 걸작연극으로 탄생시켰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