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교 연구진 유전적 분석 기법 사용...지나친 섭취는 관절-비만 위험 높인다

출처: pixabay

[문화뉴스 MHN 정지윤 기자] 전 세계에서 하루에 소비되는 커피는 대략 30억 잔 정도로 추정된다. 소비량이 많은만큼 관련 연구도 많고, 결과도 달라 혼란을 자아낸다. 적당한 양이 하루 몇 잔인지에 대해서도 신뢰할 만한 기준이 없다.

이번에는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교 연구진이 습관적인 커피 마시기와 질병의 연관성을 유전적으로 분석한 연구결과를 처음 발표했다.

휘페넨 교수는 "종전의 연구에선 커피를 마시지 않는 사람과 단순히 비교하는 관찰적 기법이 주로 사용돼, 잘못된 결론에 도달할 개연성이 높았다"라면서 "임상에서 실제로 나타나는 질병 증상에 커피가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처음으로 유전적 분석 기법을 사용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 등록자 30여만 명의 건강 관련 데이터를 바탕으로 'MR-PheWAS 분석'이라는 유전적 접근법을 이용하여 커피 소비가 1천117개 질병 증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휘페낸 교수에 의하면 연구결과 적당한 양의 커피는 대체로 안전하지만, 과도한 양의 커피를 섭취하면 골관절염(osteoarthritis), 관절증(arthropathy), 비만 등 세 가지 질병 위험이 커진다고 한다.

과학자들은 이들 세 가지 질병의 가족력이 있거나 이런 병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하는 사람은 이번 연구의 결론에 주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휘페넨 교수팀은 선행 연구에서, 건강을 해치지 않는 커피 소비의 상한선을 '하루 여섯 잔'으로 제안한 바 있다.

-----
[건강정보] 커피가 또? 지나친 커피섭취 관절염-비만 가족력 있다면 조심하세요
호주 사우스오스트레일리아 대학교 연구진 유전적 분석 기법 사용...지나친 섭취는 관절-비만 위험 높인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