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 우울감, 무기력감 '코로나 블루'
규칙적인 생활, 방역수칙 지키기, 실내 취미 활동, 지속적 소통 통해 극복

사진출처=픽사베이

[문화뉴스 MHN 경민경 기자] 코로나19로 평범했던 일상이 무너졌다. 야외 활동을 하지 못함에 따른 취미 생활, 만남의 감소는 우울감과 무력감을 증대시켰다. 이에 따른 신조어인 '코로나 블루'도 등장하며 코로나에 따른 우울증이 만연해 있고 심각한 상황임을 확인시켜준다.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19와 우울감을 뜻하는 블루(Blue)의 합성어로, 코로나의 영향을 받은 일상에 대한 무기력함, 자신이 언제 감염될지 모른다는 불안감, 소외감, 외로움 등을 느끼는 우울증을 의미한다.

코로나로 복잡해지고 망가진 일상, '코로나 블루'를 방치하면 더욱 망가질 수 있어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코로나 블루가 걱정되거나 코로나로 인한 무기력감이 증대되고 있다면, 생활에 작은 변화를 주어 코로나 블루를 예방 및 극복해보자.

사진출처=픽사베이

▶ 규칙적인 생활하기

규칙적인 생활이 깨지면서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일상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이에 따른 생활 패턴의 변화는 무기력감을 유발해 코로나 블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일정한 시간에 잠자고 일어나기,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등 일상생활의 리듬을 유지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생활 리듬의 파괴는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수면의 부족은 정상적인 생활을 힘들게 할 수 있다. 규칙적인 생활은 정신도 건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증대시키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생활 패턴이 망가졌더라도 더욱더 생활 리듬을 지키려고 노력해야 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 방역수칙 지키기

코로나 블루의 증상 중 하나는 자신도 코로나에 감염될지 모른다는 지나친 걱정에서 나오는 불안감이다. 인터넷에 떠도는 잘못된 정보는 스트레스를 증대시킬 수 있고 코로나 블루를 심화시킨다. 이 때문에 코로나19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일상 속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킨다면 코로나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 방역지침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생활 속에서 꼼꼼히 실천한다면 불안감도 씻어낼 수 있을 것이다.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사람이 많은 장소 피하기, 마스크 사용 수칙 지키기, 손을 자주 씻기, 사회적 거리 두기 등 일상 속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지키는 것은 불안감 해소에 가장 기본적인 단계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 실내 취미 생활 즐기기 - 운동, 그림, 독서 등 

밖에 나가지 못함에 따라 야외에서 즐기는 취미 생활에서도 단절되었다. 이에 따른 무기력감은 코로나 블루의 증상 중 하나이다.

집 밖에서 운동 등의 야외활동을 즐겼었다면, 이제는 집에서 운동을 해보자. '홈트레이닝' 열풍에 따라 집에서 운동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이 등장했다. 야외 활동을 실내 운동으로 대체해 우울감을 극복해보자.

만남이 줄고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지루한 일상에 우울감이 생기기도 한다.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힘들다면,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취미를 만들어보자. 캘리그라피, 그림 그리기, 미니어처 만들기, 우드 카빙, 디퓨저 향수 비누 만들기, 식물 가꾸기 등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는 다양하게 있다. 자신의 흥미에 맞는 활동을 탐색하고 새로운 취미를 만들어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주자

사진출처=픽사베이

▶ 온라인으로 소통하기

코로나19로 타인과의 만남이 줄고 집에 오랜 시간 머물면서, 외로움, 소외감이 생겨 코로나 블루를 겪기도 한다.

평상시 가족, 친구 등 주변인들과 소통을 더욱 자주 하며 외로운 감정이 들지 않게 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19의 혼란은 혼자만이 겪는 고통이 아닌, 모두가 함께 극복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럴수록 함께 상황을 극복하고 있는 주변인들과 자주 근황을 알리며 소통해주는 것이 필요하다.

코로나블루, 많은 사람이 시달리고 있다. 극복하는 다양한 방법을 시도해보고, 그런데도 생활이 힘들다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코로나19의 상황에 따라 심리 상담의 횟수는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편견 때문에 심리 상담을 꺼려하는 경우도 많지만, 잘못된 편견은 깨고 건강한 마음을 갖도록 적극적으로 도움을 구하자. 

 

--

'코로나 블루' 극복 방법은? 

불안감, 우울감, 무기력감 '코로나 블루'
규칙적인 생활, 방역수칙 지키기, 실내 취미 활동, 지속적 소통 통해 극복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