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돈 관리를 위한 가계부 앱, 뱅크샐러드
나만의 일상 속 습관(루틴) 만들기, 루티너리
부담없이 즐겁게 영어 회화 공부, 케이크

[문화뉴스 MHN 박혜빈기자] 연말연시를 맞아 새해에는 더욱 알차게 살아보고자 다이어트, 돈 모으기, 외국어공부 등 알차게 새해 목표를 세우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많은 새해 목표들이 1월도 채 가지 않아 작심삼일이 되기 부지기수다. 오늘은 작심삼일을 극복하고 새해 목표 달성을 도와줄 기특한 앱들을 추천한다. 

 

출처: 뱅크샐러드 홈페이지 캡쳐

■ 스마트한 돈 관리를 위한 가계부 앱, 뱅크샐러드

새해에 돈 모으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이 바로 지출을 줄이는 것이다. 저축을 늘리기 위해 지출을 줄이는 것은 선택 아닌 필수이기 때문이다. 지출을 줄이는 데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가계부 작성이다. 가계부를 작성하면 불필요한 지출을 효과적으로 잡을 수 있다. 

뱅크샐러드는 은행, 증권 등 흩어져 있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한눈에 정리해 주고, 지출과 자산을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계부 앱이다. 기존 가계부 앱들이 지출 내역을 일일이 손으로 기입해야 했다면 뱅크샐러드는 은행과 카드사를 연동하기 때문에 지출내역을 따로 입력할 필요가 없다. 공인인증서 연동 만으로 흩어진 은행 계좌는 물론 카드, 보험, 주식, 부동산, 자동차 및 연금까지 한눈에 조회가 가능하다. 

또한 자동으로 입력된 수입, 지출, 이체 내역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소비패턴이나 소비내역을 기간별, 카테고리별로 분석해 준다. 소비습관을 고치거나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출처: 루티너리 

■ 나만의 일상 속 습관(루틴) 만들기, 루티너리

코로나19로 흐트러진 일상을 정돈하기 위해 혹은 자기계발의 일환으로서 나만의 습관 루틴을 갖길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특히 MZ세대 사이에서는 이미 자신만의 루틴을 만들어 공유하는게 유행처럼 번졌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자신만의 루틴을 담은 유명 브이로거나 인플루언서들의 콘텐츠들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는 '#루틴'이라는 해시태그만 검색해도 6.7만 건에 달한다. 그중에서 가장 많은 사진이 바로 운동, 명상, 식습관 등 본인의 건강을 챙기는 루틴이다. 좋은 습관을 만들고 행동을 변화시키는 일은 건강 관리에 매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규칙적인 운동과 수면, 복약 등은 건강관리 그 자체라고 할 수 있고, 당뇨,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 관리 역시 행동의 변화가 수반된다. 다만, 이러한 행동 변화를 작심삼일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는 것이 관건이다. 

루티너리는 사용자가 원하는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이다. 사용자의 의지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과학 원리에 기반하여 습관의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세부적으로 구성된 루틴을 제안하고, 상황에 맞는 알림과 타이머를 통한 보조, 챗봇과의 상호작용 등을 통해 행동 변화를 지속할 수 있도록 보조해준다.

 

 

출처: 케이크

■ 부담없이 즐겁게 영어 회화 공부, 케이크

영어회화를 유창하게 잘하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면 목표 달성을 위한 현실적인 쉬운 계획을 세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이뤄야 하는 목표는 포기하기 쉽고 작심삼일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더군다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한창인 요즘, 직접 학원을 다니기보다 혼자 집에서 자신의 의지만으로 공부를 이어나가야 한다. 아무리 좋은 선생님, 좋은 강의, 좋은 교재가 있어도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쓸모없다. 자발적으로, 부담없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케이크(Cake)는 100% 무료 영어회화 앱으로, 영어로 된 짧고 다양한 인기 클립(영화, 만화, TV쇼, 인기 유튜브 채널 등)들이 올라와 있다. 취향에 따라 원하는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고 주제와 상황, 추천 표현이 잘 정리되어 있어 영어 표현 중심으로 공부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 특히 현재 유튜브에서 유명한 영어 크리에이터들의 영상을 보며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책에서 배우는 것보다 훨씬 자연스럽고 일상에서 사용하는 표현을 접할 수 있다. 

3분 내외의 짧은 영상 클립은 스크립트와 함께 제공되고 중요 표현은 직접 발음해 볼 수 있게 한다. AI가 발음을 분석해서 등급도 매겨준다. 알림을 설정하면 매일 하루 한 문장씩 학습을 꾸준히 이어갈 수 있으니 영상을 보며 하루 10분씩이라도 꾸준히 해보자. 

 

 

 

-------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