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부터 특정 목적 제외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최근 2주간 해외 유입 확진자 중 약 63.4%가 중국발 확진자

사진 = 연합뉴스 제공
사진 = 연합뉴스 제공

[문화뉴스 김아현 기자] 정부가 지난 2일 발표한 중국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가 연장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7일 중국에 대한 단기 비자 발급 제한 조치를 오는 2월 28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어 상황이 호전되는 경우 비자 발급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정부는 지난 2일부터 중국 내 공관에서 외교 또는 공무, 필수적 기업 운영, 인도적 사유 등의 목적을 제외한 단기 비자 발급을 하지 않았다. 중국의 코로나19 상황 악화가 국내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지난 12월 말 해당 조치를 발표하며 추후 상황에 따른 발급 제한 기간의 연장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으며, 중국도 이에 대한 대응으로 지난 10일 한국 국민의 단기 비자 발급을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한편 방역 당국에 따르면 최근 2주간 해외 유입 확진자 1천404명 중 중국발 확진자는 890명을 차지했다.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PCR 전수 검사가 시작된 지난 2일 이후 단기 체류 외국인의 누적 양성률은 10.4% 수준이었다.

한편 중국과 홍콩, 마카오에서 출발해 한국으로 오는 항공기에 탑승하는 모든 사람은 48시간 이내 PCR 검사 또는 24시간 이내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음성확인서를 제출해야 한다. 이어 입국자 전원에 대해 입국 후 PCR 검사를 받고 있다. 이러한 조치들은 다음 달 말까지 시행할 예정이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