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지지 요청
내년 최초로 서울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 개최 예정

제공=연합뉴스 /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티에모코 멜리에 코네 코트디부아르 부통령을 접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연합뉴스 / 제78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을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뉴욕에서 티에모코 멜리에 코네 코트디부아르 부통령을 접견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문화뉴스 김예품 기자] 윤 대통령이 아프리카 최초 수교국이자 서아프리카 핵심 협력국인 코트디부아르의 부통령과 양국간 실질협력 강화 방안 논의했다.

제78차 유엔총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위해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19일 오전 '티에코모 멜리에 코네(Tiémoko Meyliet Koné)' 코트디부아르 부통령을 접견했다. 

이번 회담에서 윤 대통령은 2030 부산 세계박람회에 대한 코트디부아르의 지지를 요청하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의 아프리카 최초 수교국(1961년 수교)이자 서아프리카 핵심 협력국인 코트디부아르와 제반 분야에서 실질 협력을 강화해오고 있음을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코트디부아르의 K-라이스벨트 참여를 환영하고 코트디부아르의 식량안보 증진을 위해 구체적 협력방안을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K-라이스벨트는 아프리카에 한국이 개발한 벼 품종을 보급하고 농업기술 전수, 기반 시설 구축 등을 통해 지속가능한 쌀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대규모의 한국형 농업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이다. 

코네 부통령은 한국의 지원으로 현재 건설 중인 국립 암센터가 오랜 양국 우정을 상징하는 의미 있는 사업이라고 하면서 깊은 사의를 표하며, 한국과의 협력 확대에 기대를 표명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이 의료진 양성과 청소년 직업훈련 사업 등을 통해 코트디부아르의 미래인재 양성에도 적극 기여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내년에 최초로 서울에서 한-아프리카 정상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소개하며, 알라산 와타라 대통령의 참석을 요청했다. 코네 부통령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양국관계 발전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와타라 대통령이 참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양측은 이번 회담을 계기로 양국간 교류를 더욱 활발히 하며, 양국 경제에 도움이 되는 협력 사업을 지속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