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11시,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총 8차례 개최될 예정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 포스터(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 포스터(사진 = 예술의전당 제공)

[문화뉴스 김효빈 기자] 예술의전당(사장 장형준)이 오는 17일 예술의전당 토요콘서트(이하 ‘토요콘서트’)를 개최한다.

올해부터 예술의전당 단독기획 마티네 공연으로 변신한 ‘토요콘서트’는 매달 새로운 주제가 담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2월 ‘토요콘서트’는 예술의전당 공연영상 플랫폼 ‘디지털 스테이지’를 통해서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다.

2024년 첫 무대에서는 ‘변주곡’을 주제로 한다. 지휘봉을 잡은 홍석원의 흥미로운 해설과 경기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연주뿐만 아니라 첼리스트 이상은의 협연 무대가 펼쳐진다.

2018년 윤이상 국제음악콩쿠르 우승에 빛나는 첼리스트 이상은은 일찍이 요한슨 국제 콩쿠르 1위, 영 차이콥스키 국제 콩쿠르 2위를 수상했다. 현재 첼리스타 앙상블 멤버로 솔로 연주뿐만 아니라 실내악 연주자로도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영화음악의 거장 존 윌리엄스의 ‘생일축하 변주곡’으로 1부를 시작한다. 친숙한 생일축하 노래를 통해 변주곡에 대한 이해를 돕고 관객들에게 더 가깝게 다가간다. 첼리스트 이상은의 섬세한 표현과 기교가 돋보이는 차이콥스키의 ‘로코코 주제에 의한 변주곡 Op.33’도 연주된다. 우아한 주제 선율과 다양한 감정 변화를 느낄 수 있는 7개의 변주곡으로 이루어졌으며, 모차르트에 대한 존경을 담아 작곡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2부는 영국의 낭만주의 작곡가 에드워드 엘가의 ‘수수께끼 변주곡 Op.36’으로 채워진다. 이 곡은 14개의 변주곡으로 이루어진 관현악곡이다. 아름답고 간결한 주제 후 아내 캐롤라인 앨리스와 지인들을 상징하는 다양한 변주에 이어 화려한 피날레를 선보인다.

총 8차례 열리는 ‘토요콘서트’는 이병욱, 홍석원이 번갈아가며 4차례씩 지휘봉을 잡는다. 지휘자의 시선으로 선보이는 진솔한 작품해설을 통해 관객들에게 클래식 선율 속 깊이 있는 감동과 전율을 선사한다.

3월, 6월, 10월, 12월 공연은 인천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인 이병욱 지휘자를 필두로 바이올리니스트 이수빈(3월), 플루티스트 조성현(6월), 바이올리니스트 김동현(10월)이 협연자로 함께한다. 12월에는 성악가들이 꾸미는 오페라 갈라 콘서트를 선보여 연말 분위기를 고조시킬 예정이다.

2월, 8월, 9월, 11월에는 홍석원 지휘자가 공연을 이끈다. 현재 광주시립교향악단 예술감독인 그는 국내외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첼리스트 이상은(2월), 피아니스트 우용기(11월) 등과 다채로운 레파토리를 선보인다.

문화뉴스 / 김효빈 기자 press@mhns.co.kr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