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가 있는 날·예술이 있는 삶을 빛냅니다…문화뉴스]

인간은 나약하지 않다. 그러나 어느 순간부터 '멘붕'이라는 신조어에 탄생으로 사람들의 멘탈은 쉽게 무너져버리고 있는 세태다.

개강을 앞둔 대학생들에게는 신체, 정신적으로 이상 증세가 나타나는 '개강 증후군'이라는 새로운 병까지 생겼다. 한 설문조사에서는 '40%' 이상의 학생들에게 나타난다고 하니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된다.

새로운 시작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가질 수 있다. 두려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자멸하기엔 인간은 나약하지 않다. 지금부터 나약함을 거부하고 더 강해지기 위해 스스로를 강한 정신력으로 무장해야 한다. 이하에서는 나약한 당신을 일으킬 10계명을 소개한다. 실천하지 않는 고민은 당신을 더 나약하게 만들뿐이다. 사소한 부분부터 당신을 움직일 10계명을 통해 나약함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1. 당당하게 걸어라. 
인생이란 성공을 향한 끊임없는 행진이다. 목표를 향하여 당당하게 걸어라. 당당한 태도는 나약함을 버리기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당당하게 걷고자 하는 의식을 하는 것만으로도 나약함을 이겨낼 수 있다.

2. 힘차게 일어나라. 
시작이 좋아야 끝도 좋다. 육상선수는 심판의 총소리에 모든 신경을 곤두세운다. 0.001초라도 빠르게 출발하기 위해서다. 매년 365번의 출발 기회가 있다. 아침에 힘차게 일어나는 것만으로 당신의 정신상태는 강하게 무장될 것이다.

3. 오늘 일은 오늘로 끝내라. 
성공해야겠다는 의지가 있다면 미루는 습관에서 벗어나야 한다. 우리가 사는 것은 오늘 하루뿐이다. 내일은 내일 해가 뜬다 해도 그것은 내일의 해다. 삶의 습관은 생각보다 힘이 세서 하루아침에 바꿀 수 없다. 지금 미룬 일이 있다면 당장 해치워라.

4. 시간을 정해 놓고 책을 읽어라. 
책 속에 길이 있다. 길이 없다고 헤매는 사람의 공통점은 책을 읽지 않는데 있다. 지혜가 가득한 책을 소화 시켜라. 하루에 30분씩 독서 시간을 만들어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5. 웃는 훈련을 반복하라. 
최후에 웃는 자가 승리자다. 그렇다면 웃는 훈련을 쌓아야 한다. 자신을 돋보이게 하는 지름길도 웃음이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은 그냥 생긴 말이 아니다. 웃음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6. 말하는 법을 배워라. 
말이란 의사소통을 위해 하는 것만은 아니다. 자기가 자신에게 말을 할 수 있고, 절대자인 신과도 대화할 수 있다. 해야 할 말과 해서는 안 될 말을 분간하는 방법을 깨우치자.

7. 하루 한 가지씩 좋은 일을 하라. 
인생에는 연장전이 없다. 그러나 살아온 발자취는 영원히 지워지지 않는다. 하루에 크건 작건 좋은 일을 하자. 좋은 일을 했다는 뿌듯함은 당신을 나약함에서 나오게 도울 것이다.

8. 자신을 해방시켜라. 
어떤 어려움이라도 마음을 열고 밀고 나가면 해결된다. 어렵다, 안 된다, 힘들다고 하지 마라. 굳게 닫힌 자신의 마음을 활짝 열어보자. 우린 너무 많은 것에 갇혀 의심하고, 그 의심은 우리가 얻을 수 있는 멋진 것을 잃게 한다.

9. 사랑을 업그레이드시켜라. 
사랑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런데도 아무나 사랑을 한다. 말이 사랑이지 진정한 사랑이라고 할 수는 없는 일이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사랑의 정의가 가볍다고 느껴진다면 진지하게 고민해보라. 인스턴트 연애를 사랑이라고 생각하며 불필요한 감정소비를 하는 일은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10. 매일 매일 점검하라. 
생각 없이 사는 것은 삶이 아니라 생존일 뿐이다. 이제 자신을 점검해 보자. 간단히 일기를 쓰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하루를 점검할 수 있다. 하루에 5분을 투자해 자아 성찰과 반성을 한다면 수월하게 나약함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글] 문화뉴스 아띠에터 서정욱 (문화기획자·강연정류장 대표) sjw3884@mhns.co.kr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