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관지에 좋은 음식
생강, 대추, 은행, 모과

[문화뉴스 MHN 한진리 기자] 감기에 걸리기 쉬운 겨울, 코로나19로 인해 작은 목 감기조차도 신경이 쓰이는 시기인 만큼 면역력을 높여주고 목을 보호해주는 음식을 소개한다.

1. 생강

생강은 항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식 기침을 완화시키거나 메스꺼움과 목 감기로 인한 목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다. 또한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주어 자궁근중, 난소암, 난소혹, 자궁내막증 등의 질병을 가진 여성에게 특히 좋다.

2. 대추

대추는 소화기 내장을 튼튼하게 해주어 평소에 소화불량에 시달리거나 식욕부진으로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 이들에게 특히 좋다. 또한 풍부한 베타카로틴 성분이 노화를 방지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중년 여성에게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준다. 특히 기관지에 기능을 촉진시켜 기침을 완하시키는 효능이 있으며 비타민C가 다량 들어있어 환절기 감기 예방에 좋다. 

3. 은행

은행은 대표적인 저지방식품으로 플라보노이드, 터르페노이드 성분과 더불어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을 함유하고 있어 향균작용, 항암작용, 항바이러스 작용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은행은 활성산소 제거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화에도 도움을 주며 폐를 따듯하게 해주고 거담을 제거해 천식 등 만성 기관지 질환 완화에도 좋다.

4. 모과

모과는 폐를 보호하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특히 차로 만들어 마시면 겨울철 건강 관리에 좋다.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해주는 효능이 있으며 레몬보다 더 많은 비타민C가 함유돼 있어 감기 예방에 좋다. 또한 구토와 설사를 다스리고 소화를 도와주며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해 피로를 푸는 데도 효과적이다. 

 

 

사진 출처=pixabay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