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제, 지역 및 글로벌 이슈, 경제안보 등에 대해 논의

韓·美·日 안보실장 회의 개최.."3국 간 안보협력 심화 및 확대" / 사진 = 대한민국 대통령실 제공
韓·美·日 안보실장 회의 개최.."3국 간 안보협력 심화 및 확대" / 사진 = 대한민국 대통령실 제공

[문화뉴스 명재민 기자] 조태용 국가안보실장이 9일 오전 제이크 설리번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및 아키바 다케오 일본 국가안전보장국장과 서울에서 한미일 안보실장 회의를 개최해, 북한 문제, 지역 및 글로벌 이슈, 경제안보 등에 대해 논의했다.

지난 8월, 3국 안보실장은 각국 정상이 합의한 '캠프 데이비드 정신', '캠프 데이비드 원칙', '협의에 대한 공약'의 후속조치가 원활하게 추진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동북아 등 지역안보, 경제안보와 핵심·신흥기술, 기후변화 등 협력을 심화·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3국 안보실장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 러북 군사협력 동향 등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국제사회의 유엔 안보리 결의 이행 및 위반 행위 차단을 위해 3국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캠프 데이비드 합의'에 따라 올해 신설된 한미일 사이버 워킹그룹을 기반으로 북한의 해킹 및 IT 노동자 파견을 통한 외화 획득 등을 더욱 차단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3국 안보실장은 '캠프 데이비드 합의'에 따라 첨단기술 공동연구를 위한 '한미일 프레임워크'가 체결된 것을 평가하고, 공급망 조기경보시스템 시범사업 관련 협력 및 한미일 기술보호 네트워크 조기 출범을 위해 지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한미일은 외국으로부터의 가짜 뉴스 등 영향력 공작 대응에 있어서도 공조하기로 했다. 

3국 안보실장은 우크라이나 및 중동지역 등 국제 정세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으며, 각국이 추진중인 인태전략을 바탕으로 다양한 지원사업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