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학습나침반'으로 찾아낸 미래 교육의 10가지 단서...23일 밤 10시, KBS 1TV 방영

출처: KBS

[문화뉴스 MHN 정지윤 기자] OECD 교교육‧역량국장 안드레아스 슐라이허는 "4차산업혁명으로 가르치는 방식과 학습 과정도 변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런 변화에 반응하는 대신 이를 예측할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안정적인 나침반, 내비게이션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OECD는 ‘OECD 학습나침반’이라는 새로운 교육 개념틀을 만들어 미래 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4차산업혁명으로 예측 불가능한 미래에 교육이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핵심적 통찰이 담겨 있다.

끝없는 입시제도 논란과 사교육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한국의 교육 현실에 대해 ‘OECD 학습나침반’은 새로운 방식의 교육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미래 교육의 단서를 찾아 나서다
‘OECD 학습나침반’이 가리키는 미래 교육의 방향은 한국 학교에서 실현 가능한가. 'TEN:미래교육의 10가지단서'는 국내외 다양한 혁신적 교육 현장을 추적해 ‘OECD 학습나침반’으로 조명했다. 

고3 웃다, 수학 교실에서 기르는 역량

출처: KBS

수능까지 남은 시간이 17일임에도 불구하고 한 교실에선 아이들이 웃고 떠들며 선생님과 함께 수학문제를 풀고 있다.

교육과정이 아무리 바뀌어도 대한민국 고3 교실은 바뀐 적 없다. 홀로 책 속에 파묻힌 고3 수험생들. 청주 운호고등학교 김회영 선생님은 5년 전부터 강의를 거두고 학생 활동을 중심으로 고3 수학 수업을 바꿨다. 불가능할 것이라 생각했던 고3 교실에도 찾아온 미래 교육, 이것이 우리 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은 무엇일까?

청주 운호고 3학년 이수재학생은  “수학은 이제 부담이 없어요. 직접 말하면서 풀다 보니까 문제를 잘 이해할 수 있고 설명도 할 수 있게 돼서 자신감이 생겼어요. 제가 3학년 초 3월에는 4등급이었는데 6월에는 2등급으로 올랐어요“라고 말했다.

세상의 가치를 만들어가는 수업, 발명교육

출처: KBS

서울 미래산업과학고등학교 신재경 선생님의 발명 수업에는 강의도, 교과서도 없다. 대신 특정한 사물을 주제로 수업이 진행된다. 오늘의 주제는 병따개, 아이들은 병따개를 만져보고, 그려보고, 조사하며 그것에 담긴 과학적 원리를 분석한다. 친구들과의 토론으로 여러 지식을 더해 세상에 없던 새로운 물건을 발명해낸다. 이 수업을 통해 여진이는 6개의 특허 및 디자인특허를 출원했고 무려 30여 건의 발명 수상 경력을 갖고 있다. 

서울 미래산업과학고 발명경영과 2학년 정여진학생은 “노인이나 어린아이와 같은 사회적 약자들의 일상에서 완전 불가능했던 것들이 가능하게 되는, 그런 발명을 해보고 싶어요. 그 사람들을 위한 발명품은 없었던 것을 새롭게 창조한 발명품이거든요.”라고 한다.

코로나19가 던진 질문 “대학은 위기를 헤쳐나갈 인재를 길러내고 있는가?”

출처: KBS

‘OECD 학습나침반’은 교육의 목표를 ‘개인과 사회의 행복한 미래를 만들어갈 힘을 아이들에게 길러주는 것’으로 정의하며, 그 궁극적인 방향은 세상의 문제를 해결해 변화를 만들어갈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특히 치열한 생존 경쟁이 남아있는 대학에서 실현 가능할까?

연세대 생명공학과 천건혁 학생은 코로나19에 대한 정보 사각지대에 놓인 시각장애인에 주목했다. 인포그래픽, 카드뉴스 등 새로운 바이러스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이미지 콘텐츠가 넘쳐나지만 정작 시각장애인은 이용할 수 없는 현실. 이에 의대 및 다양한 전공의 친구들과 함께 시각장애인들도 이용 가능한 코로나19 웹사이트를 만들어 정보 격차를 줄여나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는 단순한 동아리 활동이 아니라 교육과정의 일부다. 연세대학교는 2018년 고등교육혁신원을 설립해 진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할 인재를 기르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한편, 가장 최신의 미래교육 개념인 ‘OECD 학습나침반’은 기존의 교육에서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도 왜 행복하지 못한지 그 근원적인 이유를 설명해준다. 'TEN:미래교육의 10가지 단서'는 KBS 1TV에서 23일 밤 10시에 방송된다.

 

-----

[KBS 다큐인사이트] '미래교육'은 어떻게 변할까?...'OECD 학습나침반'을 통해 찾아본다
'OECD 학습나침반'으로 찾아낸 미래 교육의 10가지 단서...23일 밤 10시, KBS 1TV 방영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