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콘텐츠 산업 분야 주요 사업 간담회
현장과 소통을 통해 지속발전하고자

[문화뉴스 김서연 기자]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가 오는 11일(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2022년도 콘텐츠 산업 분야 주요 사업 간담회'를 개최한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사진=문화체육관광부]

간담회를 통해 한류, 실감 콘텐츠, 방송․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저작권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콘텐츠 창·제작자, 기업인, 전문가 등 정책 수요자의 현장 목소리를 듣고 소통할 예정이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한류(K) 콘텐츠 해외 진출 사업, ▲실감 콘텐츠 및 방송영상콘텐츠 육성 사업, ▲한류 확산에 따른 국내 콘텐츠 저작권 침해 대응 체계 마련 등 올해 문체부 사업 추진 방향과 계획을 공유한다. 또한 실효성 있는 지원 방안과 건의 사항 등의 논의를 통해 한류 콘텐츠 성과를 지속해서 확산하고 문화 전반 및 연관 산업으로 한류 파급효과를 이어나가고자 한다.

■한류의 산업적 영향력 확대, 국내외 문화교류 수요 대응

문체부는 한류 콘텐츠와 연관 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지원해 한류의 산업적 파급효과를 확대하고, 국내외에서의 한류 문화교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콘텐츠와 4대 연관 산업(문화·식품·미용·브랜드 케이(K)) 관계 부처 및 기관들과 협업하여 사업을 진행한다.

특히 한류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한류 관련 기업들과 연관 산업 기업들의 홍보마케팅에 45억을 지원, ▲해외 거점지역에 홍보관 조성에 40억을 지원한다. ▲관계부처 합동 해외 한류 박람회 개최에도 20억 원을 지원한다. 

또한 국내 대표 한류 행사인 한국문화축제를 케이팝(K-pop)과 드라마를 두 개의 축으로 하는 종합 문화행사로 기획(92억 4천4백만 원)함으로 외국인들의 한국문화 접점을 확대하고 방한 관광을 유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실감 콘텐츠 세계 경쟁력 강화, 대국민 문화 향유 기회 확대

실감 콘텐츠 산업을 미래 국가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콘텐츠 제작과 해외 진출, 창의 인재 양성 등을 지원한다. ▲영화, 웹툰, 게임 등의 유명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 제작과 체험 지원에 60억, ▲실감 콘텐츠와 인공지능 분야 인재 양성에 70억 등을 지원한다. 박물관·미술관·도서관 등 국립문화시설 소장품을 활용한 실감 콘텐츠 제작에도 156억 원을 지원해 실감 콘텐츠로 재탄생한 문화자원을 향유할 수 있도록 확대할 예정이다.

■제작사의 지식재산권 보유형 제작 지원 사업 확대 등으로 방송 신한류 지속 견인

아울러 한국 방송콘텐츠에 대한 세계적 관심과 높아지는 수요에 부응해 올해는 지난해보다 131억 원을 증액한 약 408억 원 규모의 '방송영상콘텐츠 산업 육성' 사업을 진행한다.

▲ 기획안 공모전 등 기획개발 신설에 42억 원, ▲ 수출 경쟁력 있는 우수 콘텐츠 제작 확대에 268억 원, ▲ 현지어 자막·더빙 등 해외 진출용 재제작에 98억 원 등 방송영상콘텐츠 기획·제작·유통의 선순환 제작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특히 콘텐츠 지식재산권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만큼, 제작사가 지식재산권을 보유할 수 있는 요건을 신설한 OTT 특화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을 116억 원 규모로 확대 추진(21년 15억)해 제작사가 지속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질 수 있도록 돕는다.

■한류 콘텐츠 저작권 침해에 신속 대응하는 장치 마련

한류 콘텐츠 저작권 침해에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2년부터 3년간 총 177억 원을 투입(22년 44억 원, 23~24년 133억 원)해 침해 인지부터 심의 조치까지 단계별 업무 과정을 통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종합대응 시스템'도 구축 예정이다.

22년 자동화 검색기술 및 민관협력 기반의 모니터링 및 심의시스템 도입을 시작으로, 앞으로는 한류 콘텐츠 저작권 침해에 대해 더욱더 능동적이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진=한국문화축제]
[사진=한국문화축제]

문체부 황희 장관은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문화산업계의 노력으로 한류 콘텐츠는 세계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하고 우리 한류가 지속 확산할 수 있도록 콘텐츠 업계를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문체부는 현장 의견을 정책과 예산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분야별 현장 간담회를 개최하고 온라인으로도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작년 12월 17일 '확장 가상세계(메타버스) 사업 현장 간담회'를 시작으로 올해 2월까지 간담회 100회 이상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