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폭우 집중된 8월 2일~10일 뉴스 특보 5600여 분 방송
지역 총국 중심의 지역 재난방송 강화 및 24시간 재난방송 체제 구축

사진 = KBS

[문화뉴스 MHN 최지영 기자] 50일째 이어지고 있는 역대 최장 장마에 재난방송 주관방송사 KBS도 최장 시간의 호우 특보 및 호우 재난방송을 이어가고 있다. 

뉴스특보 총 5600분, 사실상 24시간 재난 방송 체제 가동

특히 폭우가 집중됐던 8월 2일부터 10일까지 아흐레간 KBS 본사가 진행한 재난방송 뉴스특보는 총 93시간 45분으로 5600분, 하루 평균 10시간을 넘었다.

이 기간 KBS는 정규뉴스 '뉴스광장', '뉴스12', '뉴스5', '뉴스7', '뉴스9', '뉴스라인'을 모두 호우 특집뉴스로 확대 진행했고, 9시 30분과 10시, 11시, 14시, 15시, 16시는 물론 취약 시간대인 새벽 1시, 3시, 5시에도 별도의 호우 재난방송을 편성하며 사실상 24시간 재난방송 체제를 가동했다.

또 뉴스 특보 외에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 이변 관련 다큐멘터리를 375분, '세계는 지금' 스페셜을 통해 중국과 일본의 홍수 피해 상황을 65분 방송했고, '6시 내고향'에서는 호우 피해지역을 아흐레간 총 100분 생방송 연결했으며, '더 라이브'와 '아침마당',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등 생방송 프로그램에서도 총 345분간 호우 피해현황을 방송한데 이어, 오는 14일에는 특별생방송 '수해 극복 우리 함께'를 방송할 예정이다.

지역방송 활약, 정보의 확장성 높여... 시청률까지 상승

이번 호우 재난방송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지역방송총국의 활약이다. 지역마다 다른 기상 상황을 고려해 60회 이상 수시로 지역 자체 재난방송을 실시한 것은 물론이고, 본사 전국재난방송 시에도 해당 지역총국 스튜디오를 연결해 특보를 진행하는 새로운 방식의 재난방송으로, 지역의 수해 상황을 전국에 방송함으로써 재난피해와 정보의 확장성을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노력은 시청자의 관심으로 이어져 8월 3일의 경우 9시30분 뉴스특보는 8.9%, '뉴스7'은 9.1% '뉴스9'는 17.5%의 시청률(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을 기록해 평소 시청률의 1.5배 이상을 기록했고, 지역 자체 재난특보도 청주가 21.8%, 춘천이 17.8%의 시청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KBS, "제보 영상 잇따라, 시청자와 함께하는 재난방송"

KBS는 "이번 집중호우 재난방송의 경우 신속·정확·차별성을 기조로 하되, 피해 예방을 위한 정보 제공에 역점을 두고 입체적이고 분석적인 재난정보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계차와 MNG, 스마트폰을 활용해 전국의 주요 지역을 신속히 연결함으로써 재난 정보의 현장성을 높였고, 재난 전문위원으로 위촉한 전문가 14명을 재난방송에 참여시킴으로써 전문성을 강화했다는 것. 또한 "전국의 CCTV를 실시간으로 방송해 접근이 어려운 장소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타 지역 시청자와 방재 관련 기관들에 전파하고, 방재 기관의 책임자급 인사를 연결해 대국민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재난정보의 종합 플랫폼 역할도 수행했다"고 KBS는 덧붙였다.

KBS는 "이번 재난방송의 경우 어느 때보다 활발했던 시청자들의 참여로 본사뿐 아니라 지역에서도 시청자 제보영상이 잇따랐고 이를 전국 방송에 소개함으로써 시청자와 함께하는 재난방송이 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KBS, 역대 최장 장마에 호우 재난방송도 최장 시간 "9일간 5600여분 방송"

KBS, 폭우 집중된 8월 2일~10일 뉴스 특보 5600여 분 방송
지역 총국 중심의 지역 재난방송 강화 및 24시간 재난방송 체제 구축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