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 선물가액 범위 상향 및 귀성 대신 선물 영향 추정

[ 문화뉴스 최윤정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이하 ‘농식품부’)가 농식품 선물 판매 동향을 조사한 결과, 작년 설 같은 기간 대비 매출액이 56% 증가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12개 주요 유통업체(백화점 2개소, 대형마트 5개소, 홈쇼핑‧온라인몰 5개소)를 대상으로 1월 4일부터 24일까지(D-42~D-22) 조사를 시행했으며, 설 선물 판매액이 작년(805억 원) 대비 56% 증가한 1,259억 원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사과‧배 등 과일 97%, 한우 등 축산물 28%, 인삼‧버섯 등 기타 농축산물 22%, 굴비‧전복 등 수산물 78%, 홍삼‧젓갈 등 가공식품 63% 등 모든 품목에서 선물 매출액이 증가하였다.
가격대별로는 농식품 선물가액 상향 범위인 10~20만원대 선물 매출이 31%, 5~10만원대 선물 매출이 112%로 크게 증가했으며, 20만원 초과(14% 증가) 선물도 크게 증가하였다.
10~20만원대에서는 사과‧포도(샤인머스캣)‧밀감(한라봉) 등 과일 14%, 한우 등 축산 22%, 인삼 등 기타농축산이 127% 증가하고, 20만원 초과 가격에서는 송이버섯‧인삼 등 기타농축산 89%, 홍삼‧착즙류 등 건강 가공식품 556%로 매출이 급증하였다.
구매방식에 있어서는 홈쇼핑‧온라인몰의 매출이 77% 증가하며 비대면 선물 구매가 확대되는 경향을 보였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설 명절 기간(1.19~2.14) 농식품 선물가액 상향(10만원→ 20) 효과와 함께, 고향 선물보내기가 확대되면서 농식품 선물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귀성을 대신해 미리 선물을 보내는 경향이 커지면서, 한우, 굴비, 송이버섯 등 고급형 선물의 인기가 증가하고, 홍삼 등 건강식품의 소비가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농식품부는 선물 가액 상향 조치가 우리 농축산물 소비 확대로 이어지도록, 농축산물 소비 쿠폰과 연계한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등을 대대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월 10일까지 이어지는 '대한민국 농할갑시다, 설 특별전'은 대형마트, 전통시장, 온라인쇼핑몰, 중소형 마트, 로컬푸드직매장 등 전국 18천여개 매장에서 1인당 1만원 한도에서 20∼30%(전통시장 30%) 할인하는 행사이다.
농식품부 김현수 장관은 "농식품부와 관계기관, 농협 등이 앞장서 릴레이 농축산물 착한 선물보내기 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히며, "농식품부를 시작으로 자발적인 모금을 통해 농축산물 선물을 취약계층에게 보내며, 우리 농축산물 소비를 확대하고, 설 명절 이웃 간 온정을 나누자는 의미"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