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로 요리와 건강 욕구 충족
비닐,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배출되는 쓰레기 문제도 심각

[문화뉴스 경민경 기자]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집밥 열풍이 불면서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Meal Kit) 시장이 커지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HMR과 밀키트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외식업계의 핵심 키워드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HMR은 판매액 기준 2008년 3,588억 원에서 2018년 3조 300억 원으로 증가했다.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고, 2025년까지 5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차세대 HMR로 불리는 밀키트. 2016년 등장한 밀키트는 2020년, 불과 5년 만에 200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했다. 2024년에는 7000억 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로 타격받은 식품업계의 탈출구로 주목받고 있는 HMR과 밀키트. HMR과 밀키트는 무엇이고, 어떻게 다를까?

가정간편식/사진=CJ제일제당, 오뚜기, SPC 제공
가정간편식/사진=CJ제일제당, 오뚜기, SPC 제공

가정간편식(HMR)

HMR은 Home Meal Replacement의 약어로, 가정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일종의 즉석식품을 말한다. 요리할 때 필요한 식재료 구입, 손질 등 조리 과정에 드는 노력을 최소화하기 위해 탄생했다. 

HRM은 재료가 손질되어 있는 것은 물론, 어느 정도 조리가 된 상태로 가공 및 포장되는 완전조리 또는 반조리 형태의 제품이다. 따라서 가정간편식을 이용한다면 요리에 필요한 대부분의 과정은 생략하고 간단히 데우거나 끓이는 과정만으로 음식을 먹을 수 있다. 

가정간편식은 밥, 국, 샐러드, 면 요리, 반찬 등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로 구성된다. 불량식품으로 보는 인식도 많았지만 최근엔 고급화와 프리미엄을 강조하면서 퀄리티가 높아졌다. 심지어는 유명한 셰프의 레시피를 토대로 한 제품도 등장하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다.

HMR은 조리 방법에 따라 샌드위치 같이 별도의 조리 없이 바로 섭취가 가능한 Ready to Eat(즉석섭취식품), 즉석 카레와 같이 간단히 데워서 먹을 수 있는 Ready to Heat(즉석식품), 냉동 돈까스 같이 간단한 조리가 요구되는 Ready to Cook(즉석조리식품),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이 제공돼 조리가 가능한 Ready to Prepared(신선편의식품)로 구분할 수 있다. 

밀키트/사진=cookit, 프레시밀 제공
밀키트/사진=cookit, 프레시밀 제공

밀키트(Meal Kit)

밀키트는 음식을 뜻하는 Meal과 세트를 뜻하는 Kit의 합성어로, 음식에 필요한 손질된 재료와 양념, 조리법이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의미한다. 한 마디로 '음식 세트'를 말한다. 

HMR의 일종으로 볼 수 있지만, 이미 조리가 되어있어 데우기만 하는 것과는 다르게 밀키트는 조리 전 식재료의 상태로만 제공된다. 따라서 식재료 그 자체인 밀키트는 유통기한이 길지 않고 소비자가 직접 조리를 해야 한다. 

다만, 손질된 재료와 양념에 레시피가 제공되기 때문에 소비자는 그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된다. 장보기, 식재료 손질, 레시피 공부 과정을 모두 생략하기에 요리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조리법이 제공되기 때문에 요리 경험이 없더라도 쉽게 음식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취향이 다양해짐에 따라 밀키트의 종류도 많아졌다. 간단한 떡볶이부터 곱창불고기, 밀푀유나베, 파스타, 감바스까지 한식, 양식, 일식을 불문하고 밀키트로 만날 수 있다. 유명 셰프들의 조리법으로 구성된 밀키트까지 등장하며 밀키트의 인기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밀키트/사진=ssg닷컴 제공
밀키트/사진=ssg닷컴 제공

HMR과 밀키트, 왜 인기일까?

HMR과 밀키트는 1인 가구를 타깃으로 삼아 등장한 것으로, 최근 1인 가구가 급증함에 따라 HMR과 밀키트의 수요도 증가했다. 더불어 혼밥 문화의 확산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가속도가 붙자 더욱 성장한 것으로 보인다. 

건강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증대하면서 HMR과 밀키트의 수요도 증가했다. 간단하게 빠르게 먹고 싶지만, 건강한 한 끼를 먹고 싶은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한 것이다. 특히 밀키트의 경우 신선한 재료를 직접 만지며 조리하기 때문에 조금 더 건강한 요리 느낌을 준다.

더불어 레시피의 제공으로 요리 경험이 없는 사람도 쉽게 요리가 가능하다는 점은 젊은 세대의 눈길을 끌었다. 

사진=픽사베이 제공
사진=픽사베이 제공

다만, 해결해야 할 문제는 '환경'

HMR과 밀키트는 재료의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포장한다. 따라서 하나의 음식을 만들었음에도 불구하고 비닐, 플라스틱 용기 등 포장재는 많은 쓰레기를 만들어 문제가 되고 있다. 

간편함과 편리함을 키워드로 제시한 HMR과 밀키트의 이면에는 환경 문제가 남아있다. 처리도 간편하길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비닐과 플라스틱으로 포장재를 구성했고, 실제로 환경부에 따르면 HMR과 밀키트 이용 증가와 함께 쓰레기 배출량도 많아졌다.

앞으로도 HMR과 밀키트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그만큼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도 증가한다는 의미.

자신의 건강만이 아니라 환경까지 생각하는 시대. 소비자와 식품업계는 환경 문제도 고려해 배출되는 쓰레기의 양을 줄일 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

[2021 핫한 음식]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 열풍!

가정간편식(HMR)과 밀키트로 요리와 건강 욕구 충족
비닐, 플라스틱 포장재 사용...배출되는 쓰레기 문제도 심각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