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알리는 K-헤리티지, ‘아리랑’으로 대단원 마무리
2021 글로벌 홍보 프로젝트 5편,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감상 

뉴욕에 울러 퍼진 아리랑 (사진=한국문화재재단 제공)
뉴욕에 울러 퍼진 아리랑 (사진=한국문화재재단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문화재청(청장 김현모)과 한국문화재재단(이사장 최영창)은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해온 2021년 글로벌 홍보 프로젝트의 마지막 편을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7일 오후 2시(현지시간)부터 공개한다. 

지난 6월 뉴욕 타임스퀘어의 ‘한복’, 8월 런던의 ‘한식’, 10월 방콕의 ‘한옥’, 11월 도쿄의 ‘한글’ 영상에 이어, 다시 뉴욕으로 돌아와 우리의 ‘아리랑’을 알린다.

이번 아리랑 영상은 다양한 유형의 다국적 인물이 등장하여 자신만의 리듬으로 아리랑을 그려낸다. 아리랑은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민요로, 지역적, 역사적, 장르적 변주가 끊임없이 일어나 문화적 다양성을 상징하기도 한다. 현재 약 60여 종, 3,600여 곡이 전해지고 있으며,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2012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되었다. 

이런 아리랑의 특징을 달하기 위해 영상에 자기만의 그루브를 타는 댄서 마리와 리아나, 화면 가득 색채로 그려내는 그래피티 작가 잭슨심, 스케이트보드로 하늘을 나는 꼬마 선수 백이안, 가야금으로 아리랑을 연주하는 주보라가 등장하여 신나는 아리랑을 각자의 리듬으ㅇ로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화면에서는 ‘네 안의 리듬이 바로 아리랑’(the rhythm inside you we call that arirang)이라는 메시지를 보여준다. 

이번 아리랑 홍보영상이 상영되는 뉴욕 타임스퀘어는 전 세계의 문화가 모이는 곳이자, 세계의 중심지로 손꼽힌다. 특히 타임스퀘어는 신년 전야제로 유명한 만큼 송년 행사를 위한 대표적인 장소로, 상영 기간 한 달 동안 전 세계의 이목을 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문화재재단은 이번 아리랑 영상으로 올해 여름부터 지속해온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의 대단원의 막을 내리게 되었다. 이번 아리랑 영상에서 가야금 연주자로 출연한 주보라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해외 홍보영상 다섯 편의 모든 음악을 맡은 음악감독이다.

주보라 감독은 “21세기 소리를 입혀 문화유산이 살아 숨 쉬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 마지막 영상을 아리랑으로 우리 안의 리듬을 표현하게 되어 더욱 뜻깊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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