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아시스 도시·바자르·유르트, 입체적 실크로드 구성
우즈베키스탄·키르기스 등 협력, 문화유산 실물 전시

(문화뉴스 주진노 기자) 중앙아시아 실크로드의 교류와 유산이 아시아문화박물관을 통해 입체적으로 조명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은 개관 10주년을 맞아 상설전시 ‘길 위의 노마드’를 25일부터 아시아문화박물관 중앙아시아실에서 선보인다.

이번 전시는 ‘실크로드는 하나의 길이 아니다’는 관점 아래, 유목민과 상인, 카라반 등의 이동과 교류 흔적을 중심으로 중앙아시아 실크로드의 문화와 역사적 맥락을 재조명한다. 지난해 동남아시아실 ‘몬순으로 열린 세계’ 리뉴얼에 이은 두 번째 상설전시로, 해상에 이어 육로 실크로드의 흐름을 구체화했다.
전체 전시는 총 3개 파트로 구성된다. 1부 ‘카라반의 숨결이 쉬어간 자리’에서는 오아시스 도시와 쉼터, 무역상들이 머문 공간을 구현하고, 2부 ‘교역이 꽃피는 곳, 바자르’에서는 도자기, 직물, 악기, 카펫, 목공예품 등 교류를 통해 형성된 생활 예술 문화를 보여준다. 3부 ‘초원, 자연과 조율하는 삶’에서는 유목민의 주거 공간인 유르트와 유목 문화 전반을 통해 자연과 공존하는 삶의 방식을 소개한다.

관람객은 카라반사라이, 바자르 시장 골목, 초원의 유르트 등 실물 전시와 함께 무역과 여행의 흔적이 남은 공간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마구와 말갖춤, 전통 공예품, 현지 영상 아카이브 등도 함께 공개된다.
이번 전시는 몽골, 우즈베키스탄, 키르기스공화국, 투르크메니스탄 등 중앙아시아 국가들과의 공동 협력으로 마련됐다. 현지 문화부 및 유관기관이 소장품 기증과 영상 촬영, 예술가 교류 등 다방면으로 참여해 전시 기획에 기여했다.

전시에서는 중앙아시아의 마구와 직물, 금속 및 목공예품, 수자니, 벨벳, 도자기 등 실크로드를 따라 순환한 다양한 문화유산이 소개되며, 오아시스 도시의 바자르와 카라반사라이, 도시와 초원의 음악 등 예술 세계도 함께 다룬다.
김상욱 국립아시아문화전당장은 “이번 전시는 중앙아시아 초원과 오아시스 도시의 예술과 생활문화를 입체적으로 보여줄 뿐 아니라, 이동과 교류에서 탄생한 실크로드의 유산을 오늘날 시각으로 새롭게 해석한 자리”라고 밝히며 문화 다양성의 지속적 확산을 언급했다.
사진=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뉴스 / 주진노 기자 eveleva@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