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문민정부 30주년 기념식 축하 영상
"YS, 어려운 개혁 담대히 해냈다"

사진=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사진=윤석열 대통령/연합뉴스

[문화뉴스 장성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문민정부 출범 30주년을 맞아 "어려운 길이지만, 역사의 갈림길에서 늘 변화와 개혁의 길을 걸었던 김 대통령 뜻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동작구 김영삼도서관에서 열린 '문민정부 30주년 기념식'에서 축하 영상을 통해 "(故 김영삼 전 대통령은) 금융실명제, 고위 공직자 재산 공개, 하나회 청산 등 어려운 개혁을 담대히 해냈다"고 말했다. 

이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한 단계 도약시킨 그 정신을 이어받아 새로운 도약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며 "자유민주주의를 더 확고히 세우고, 노동·교육·연금 3대 개혁도 차질 없이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기념사에서 1993년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으로 일하던 시절을 생생히 기억한다면서 "전격적인 금융실명제 선언은 엄청난 충격과 함께 모든 분야를 바꿔놓았다"고 회고했다.

한 총리는 "문민정부는 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헌정사의 물줄기를 바꾸는 큰 업적을 세웠다"며 "무엇보다 하나회 해체와 '역사 바로 세우기'를 통해 우리 민주주의를 누구도 거역할 수 없도록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민정부 이후 30년간 이룩해온 성취와 반성을 토대로 세계 속에 우뚝 서는 선진 국가를 이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