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별 없는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한 디자인 추구
총상금 2,600만원(총 8점), 대상 수상자 700만원
7.1~8.31 온라인 접수
지자체 최초 ‘유니버설디자인센터’, ‘유니버설도시선언문’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서울시가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서울 유니버설디자인 대상(Seoul Universal Design Award‧SUDA)」을 개최한다.
‘유니버설디자인’ 은 성별, 나이, 장애유무, 국적에 따라 차별받지 않고 시민 누구나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말한다.
서울시는 「유니버설디자인 대상」을 제정해 모든 사람이 존중받는 디자인이 반영된 건축물·공간·서비스·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도시 개발과 혁신에 기여한 개인‧단체의 업적을 격려하기 위해 이 상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서울형 ‘유니버설디자인’을 모델로 한 통합적인 디자인 문화를 전국적으로 확산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시는 작년 지자체 최초로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센터’를 설립하고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도시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디자인 복지 실현과 디자인 문화 확산에 박차를 가해왔다.
‘서울시 유니버셜 디자인 대상’은 총 8점을 선정해 총상금 2,600만 원을 수여한다. 대상 수상자(개인, 팀, 기관 등)에겐 서울시장상 및 상금 700만 원이 수여되며 수상작 도록 제작도 지원한다. 서울시 및 센터 홈페이지를 통한 홍보 등 특전도 부여된다.
1회 대상 접수기간은 7월 1일(목)~8월 31일(화)이다. 유니버설디자인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되며, 수상작 발표와 시상식은 올해 12월 중 진행될 계획이다.
- 한국철도, ITX-청춘 횟수 차감형 할인카드 ‘N카드’ 출시
- 유태오, '빠져드는 눈빛'(화보)
- 서울시민, 1인당 문화예술 4회 관람, 7만4천원 지출... 코로나 이전 대비 40% 줄어
- 제2의 드림하이 찾는다, 키이스트X와이낫미디어, '2021 드라마 극본 공모전' 개최
- 문화재청 누리집에서 문화유산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개최
- [인터뷰/목멱산59출연무용수⑤] 무용수 이승아, “우리가 다 알고 있는 견우와 직녀 이야기, 현시대 맞게 재해석해 봤어요”
- '한글 창의 산업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 서울문화재단, 시민의 라이프 스타일 반영한 문화‧예술 분야 참여 ‘생활문화사업’ 공모!
- [달빛 인터뷰] 19세 모델 지망생 김민준, 세계를 향해 날아오르다!
- 조병화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 ‘조병화, 시를 보다 듣다 노래하다’
- MBN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키워드
#서울시
#서울시 문화재단
#서울 유니버설디자인 대상
#유니버설디자인
#디자인
#디자인 공모전
#공모전
#서울시 공모전
#서울시 유니버설디자인
#서울특별시
#차별없는 디자인
#여성
#장애인
#노인
#성별
#국적
#안종
#나이
#산업 진흥
#디자인정책
문수인 기자
govlvlem@mhns.co.kr
기자페이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