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문화 체육 관광부.. 쉬운 우리말 선정
'바이 소셜(buy social)'은 '상생 소비', '임팩트(impact) 투자'는 '사회 가치 투자'

국립국어원

[문화뉴스 MHN 전은실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바이 소셜'을 대체할 쉬운 우리말로 '상생 소비'를 선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또 임팩트 투자는 '사회 가치 투자'로 정했다.

'바이 소셜(buy social)'은 사회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인권 및 환경 보호, 지역경제 활성화 등 공동의 이익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운동을 의미한다. '임팩트(impact) 투자'는 투자 수익과 사회·환경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는 투자 방식을 뜻한다.

문체부가 국민 6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67%는 '바이 소셜'을 우리말로 바꾸는 것이 좋다고 응답했으며 '상생 소비'로 바꾸는 데 응답자의 51%가 적절하다고 답했다. 이에 문체부와 국어원은 17∼19일 열린 새말모임에서 제안된 의견을 바탕으로 이같이 정했다고 밝혔다.  

한편, 새말모임은 국어 전문가를 비롯해 외국어, 교육, 홍보·출판, 정보통신, 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위원회다. 

--
사회적 소비 의미하는 '바이 소셜' 대체할 우리말은? 쏟아지는 신조어

국립국어원, 문화 체육 관광부.. 쉬운 우리말 선정 
'바이 소셜(buy social)'은 '상생 소비',  '임팩트(impact) 투자'는 '사회 가치 투자'

주요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