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백자 동화매국문 병' 지정해제 예고

백자 동화매국문 병.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제작 지역과 가치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은 국보 제168호 '백자 동화매국문(銅畵梅菊文) 병'이 지정 해제된다.

문화재청은 그동안 국보로서 가치 재검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된 백자 동화매국문 병에 대해 지정 해제를 예고했다고 29일 밝혔다.

국립중앙박물관에 있는 백자 동화매국문 병은 일본인 골동품상 아마쓰 모타로(天池茂太郞)에게 300엔을 주고 구매했다는 유물이다. 높이는 21.4㎝, 입 지름은 4.9㎝이다. 이 자기는 붉은색 안료인 진사(辰砂)를 사용한 조선 초기의 드문 작품으로 화려한 문양과 안정된 형태가 돋보인다는 평가를 받아 1974년 7월 국보로 지정됐다. 하지만 이후 중국 원나라 작품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에 문화재청은 중국과 한국 도자사 전문가로 구성된 조사단을 꾸려 연구를 진행했고, 문화재위원회 논의를 거쳐 해제가 타당하다고 결론지었다.

 

백자 동화매국문 병.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해제 이유는 크게 세 가지. 우선 지정 당시 "진사를 쓴 조선 전기의 드문 작품으로 화려한 문양과 안정된 기형(器形)이 돋보인다"고 했으나, 전문가들은 조선 전기 백자에 동화(銅畵·구리가 주성분인 안료로 문양을 장식하는 기법)를 활용한 예가 없다고 지적했다.

동화는 고려 후기인 13∼14세기 유물 중 일부에서 문양이 확인되나, 이후 사라졌다가 18∼20세기 백자에서 다시 나타났다. 조선 전기에는 동화로 장식한 백자가 없다고 알려졌다. 또 다른 이유는 형태와 크기, 기법, 문양을 봤을 때 중국 원나라 도자기인 '유리홍'(釉裏紅)과 매우 유사하다는 점이다. 즉 도자기가 만들어진 시기와 장소가 15세기 조선이 아닌 14세기 중국이라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설령 중국 도자기라고 하더라도 우리나라 문화사에 큰 영향을 미친 작품은 국보 지정이 가능하나, 백자 동화매국문 병은 출토지와 유래 측면에서 한국과 연관성이 명확하지 않고 비슷한 도자기가 중국에 상당수 존재해 희소성이 없으며 가치도 높지 않아 국보 자격을 유지하기 어렵다고 판단됐다.

문화재청 관계자는 "백자 동화매국문 병은 인류 문화 관점에서 가치가 크고 유례가 드문 것이라는 국보 지정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다고 인정됐다"고 말했다.

국보 지정 해제는 이전에도 몇 차례 있었다. 거북선에 장착된 화기로 알려졌으나 1996년 가짜로 판명돼 세상을 떠들썩하게 만든 '귀함별황자총통'은 국보 제274호에서 해제됐다. 국보 제278호 '이형 좌명원종공신녹권 및 함'은 2010년 한 단계 아래인 보물로 강등됐다.

백자 동화매국문 병은 문화재 지정과 마찬가지로 예고 기간 30일 동안 각계 의견 수렴 절차에 이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해제된다.

 

---

문화재청, '백자 동화매국문 병' 지정해제 예고

국적·가치 재평가 도자기, 46년만에 국보 박탈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