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뉴스토리, 7일 방송에서 전세난 조명.. 전세수급지수 19년 만에 최악

[문화뉴스 MHN 경민경 기자] 7일 토요일 방송되는 SBS뉴스토리는 전세난을 겪고 있는 전세 시장을 조명한다.

사진제공=SBS

최근 서울 가양동에서 전셋집을 보려고 줄을 서고, 제비뽑기로 세입자를 정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전세 가격이 한두 달 새 1~2억 원씩 급등하고, 매물이 씨가 마르면서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 수도권 신도시에서도 전세 가격이 2배 가까이 오른 곳이 속출하면서 전세난이 확산하고 있다.

한 부동산 빅데이터 분석 업체에 따르면, 임대차 3법 이후 전국의 천 세대 이상 아파트 단지 가운데 전세 매물이 5개 미만인 단지가 72%가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규모 단지에 전세 매물이 없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며, 앞으로 전세 품귀 현상이 더 심해지고, 가격도 더 비싸질 수밖에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진제공=SBS

세입자가 계약갱신을 청구하면서 집을 팔지 못하고, 실거주 하겠다는 집주인 때문에 살던 전셋집을 비워야 해 경제 수장인 홍남기 부총리까지 전세난의 당사자가 된 상황.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에서 “전세 시장을 기필코 안정시키겠다”고 강조했지만, 정부는 전세 시장 안정 대책을 쉽게 내놓지 못하고 있다. 

계약갱신청구권과 전월세 상한제, 신고제로 요약되는 이른바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서울 아파트 전세가격은 평균 7.5%, 3천7백만 원이 오르고, 전세수급지수는 19년 만에 최악을 기록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주 '뉴스토리는 전세난으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임대차 3법 시행 이후 전세 시장 상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 등을 조명해본다.

'SBS뉴스토리'는 시청자들이 궁금해 하는 뉴스의 속 얘기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하는 SBS 보도본부의 시사프로그램으로, 매주 토요일 오전 8시 SBS에서 방송된다.

 

--

[SBS뉴스토리] “전세가 없어요”... ’전세난‘ 어쩌나

SBS뉴스토리, 7일 방송에서 전세난 조명.. 전세수급지수 19년 만에 최악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