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홈페이지에 가격 정확히 공지해야…위반 시 최대 1억 과태료

출처: 연합뉴스

[문화뉴스 MHN 김종민 기자] 내년부터 헬스장, 수영장, 골프 연습장 등의 가격 상담을 위해 전화 혹은 방문 상담을 하지 않아도 된다. 

소비자가 가격을 알아보려고 전화를 걸거나 방문 상담을 해야 하는 불편을 줄이기 위해 헬스장, 필라테스 시설, 골프연습장 등이 가격을 의무적으로 공개하는 방안이 마련된다.

21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내년 9월부터 매장 안이나 밖에, 홈페이지가 있다면 홈페이지에도 가격을 공개적으로 게시하게 하는 '서비스 가격표시제'가 체육시설업에 도입된다.

종합체육시설업이란 체육도장, 당구장, 썰매장, 무도학원, 무도장, 요트-조정-카누장, 빙상장, 승마장 등 가운데 한 장소에서 2가지 종류 이상의 체육시설을 설치해 하나의 시설로 경영하는 것을 말한다. 요트장과 조정장을 같은 장소에서 한 사람이 운영한다면 종합체육시설업에 들어가 서비스 가격표시제를 적용받게 된다.

예를 들어 헬스장은 '1년 등록했을 시 월 3만원'처럼 구체적인 조건을 명시한 가격을 사업장 및 홈페이지가 있는 경우 홈페이지에도 써 놓아야 한다. '월 3만원'이라는 광고를 보고 찾아가 등록하려고 보니 1년 회원권 기준만 해당하는 경우, 업장에서 이용료를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사례다. 이와 같이 소비자가 불확실한 정보로 시간을 낭비하는 상황을 막기 위해 필라테스나 요가학원, 골프연습장도 시설과 홈페이지에 수강료, 이용료를 표시하는 것이 의무화된다.

공정위는 이를 위해 내년 중 '중요한 표시-광고사항 고시' 개정안을 내고 행정예고 기간 동안 업계의 의견을 모은 뒤의결을 거쳐 가격 공시제를 의무화할 방침이다.

서비스 가격표시제 시행 이후에도 가격을 공개하지 않는 사업장은 표시광고법에 따라 1억원 이하의 과태료를 물어야 한다. 임원, 종업원 또는 기타 관계인이 가격표시제를 어길 때에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공정위 관계자는 "정보제공 확대 차원에서 체육시설업종에 서비스 가격표시제를 도입하려 한다"며 "다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에 이 업종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어 제도 시행 시기나 세부 업종은 조정될 수 있다"고 말했다.

----

헬스장 가격 공시 의무화...가격 알아보려고 전화-카톡-방문 상담 안 해도 된다

사업장-홈페이지에 가격 정확히 공지해야…위반 시 최대 1억 과태료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