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갯벌세계유산등재추진단 유튜브 채널 화면 캡처

[문화뉴스 MHN 우지혜 기자] 올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세계적 확산으로 연기됐다.

16일 유네스코에 따르면 세계유산위원회는 누리집을 통해 "최근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유행함에 따라 오는 6월 29일부터 7월 9일까지 개최할 예정이던 올해 제44차 세계유산위원회 회의를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알렸다.

이어 "협의회는 회의의 정확한 날짜를 논의하는 중"이라며 "추후 공지는 되도록 빨리하겠다"고 덧붙였다.

문화재청 관계에 따르면 "당사국에 보낸 회의 연기 서한을 지난 13일 받았다"며 "연기는 확정됐으나, 향후 회의가 언제 열릴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올해 세계유산위원회 회의는 중국 푸젠성 성도 푸저우(福州)에서 열릴 예정이다.

앞서 위원회는 안내문을 통해 "모든 참가자의 건강이 중요한 관심사이며, 코로나19 상황에 관한 국내외 보건 당국 권고를 따를 것"이라며 회의 정상 개최에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세계유산위원회는 매년 개최되는 대규모 국제 문화유산 행사로, 각국에서 온 참가자가 실내에서 며칠간 회의를 하기 때문에 코로나19가 퍼질 가능성이 작지 않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이번 회의는 우리나라가 세계자연유산으로 신청한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 등재를 심사한다.

한국의 갯벌은 충남 서천, 전북 고창, 전남 신안, 전남 보성·순천에 있는 갯벌 약 1천300㎢를 아우르는 연속유산이다.

세계자연유산 자문기구인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지난해 9∼10월 현지 실사를 진행했고, '등재 권고'(Inscribe)·'보류'(Refer)·'반려'(Defer)·'등재 불가'(Not to inscribe)로 나뉘는 실사 결과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한국의 갯벌이 등재되면 한국이 보유한 세계자연유산은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을 포함해 2건으로 늘어난다.'

 

 

--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향후 일정 미정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