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 책자 배포 및 전자책 발간
'좋은 건축주 되기 :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 강연 유튜브 공개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MHN 문화뉴스 최윤정 기자] 서울시가 신규 건축실무자와 일반 시민의 건축법 이해를 제고하기 위해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을 발간하고, '좋은 건축주 되기' 강연을 유튜브에 공개하였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 책자 사본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

이번에 발간된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은, 건축법을 이해하기 쉬운 도면으로 설명한 포털사이트(네이버) 지식백과를 바탕으로, 서울시가 최근 개정된 법령을 반영하고 건축행정 실무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사례를 추가한 414쪽의 책자이다.

서울시는 책자 300부를 서울시 관련부서 및 자치구 건축부서에 배포할 계획이다. 관심 있는 시민과 전문가들은 서울시 전자책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 발간에 협업한 명지대학교 이재인 교수(서울시 건축사징계위원회 위원 및 자문위원)는, "이 책은 건축법 안에서 복잡하게 얽혀있는 규정들의 본래 의미를 그림으로 쉽게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튜브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 화면
사진=서울특별시 제공

좋은 건축주 되기 :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

서울시는 건축문화 활성화 공모사업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건축 문화교육'을 제안한 한국디에프에스연구원의 '좋은 건축주 되기' 교육을 후원하고, 강의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하였다. 

해당 강연은 설계단계의 절차, 건축시공과정의 이해, 건축기본소양 등 건축주가 알아야 할 전반적인 건축과정을 담았으며, 총 24개의 영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관심 있는 시민들은 유튜브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김성보 서울특별시 주택건축본부장은 "서울시는 건축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관심있는 시민들이 '그림으로 이해하는 건축법'과 '좋은 건축주 되기 : 서울시 건축문화 활성화 교육' 강연으로 건축문화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