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 2분기 수정 내용 공개 '스카프'·'양산'도 변경

[문화뉴스 문수인 기자] 표준국어대사전에 실린 단어인 '미용실', '기름종이', '스카프', '양산'의 뜻풀이에서 '여자'와 관련된 부분이 삭제되었다.
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2분기 정보 수정 주요 내용'에 따르면 미용실 뜻풀이 중 '주로 여성의 용모, 두발, 외모 따위를 단정하고 아름답게 해 주는 것'에서 '주로 여성의'라는 두 어절이 없어졌다.
기름종이 뜻풀이에서는 '주로 여자들이 화장을 고칠 때 쓴다'는 문구가 사라졌고, 스카프와 양산 뜻풀이에서는 각각 '주로 여성이'와 '주로, 여자들이'라는 말이 제거됐다.
또 국립국어원은 '처녀막'의 뜻풀이를 변경하고, 처녀막과 동일한 신체 부위를 지칭하는 의학용어인 '질입구주름'을 추가했다. 처녀막의 뜻풀이는 '질입구주름의 전 용어'로 바뀌었다.
표준국어대사전 수정으로 '길고양이'는 새로운 단어로 등록됐고, '도둑고양이'는 뜻풀이가 변했다.
길고양이의 뜻은 '주택가 따위에서 주인 없이 자생적으로 살아가는 고양이'이며, 도둑고양이 뜻풀이는 '사람이 기르거나 돌보지 않는 고양이'에서 '몰래 음식을 훔쳐 먹는 고양이라는 뜻으로, 길고양이를 낮잡아 이르는 말'로 변경됐다.
'남북쪽', '대체역', '헛딛다'는 단어로 추가돼 띄어 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남북쪽'은 '동서쪽'과 짝을 이루는 단어이지만, 기존에는 동서쪽만 사전에 등록돼 있었다.
아울러 '장애아' 뜻풀이는 '병이나 사고, 선천적 기형으로 말미암아 신체를 제대로 움직일 수 없는 아이'에서 '신체의 일부에 장애가 있거나 정신 능력이 원활하지 못해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로 바뀌었다.
'학부형'의 뜻풀이도 '예전에 학생의 아버지나 형이라는 뜻으로, 학생의 보호자를 이르던 말'로 수정했다.
국립국어원 관계자는 "국가인권위원회가 검토해 달라고 요구하는 사항과 국민 의견 등을 바탕으로 사전을 수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 BTS 뷔 '출구없는 반전매력'[포토]
- '윤스테이' 이서진-정유미-박서준-최우식 나이부터 빛나는 인연 화제
- '빈센조', 송중기-전여빈의 화끈한 정의구현...빈센조 의미, 등장인물, 인물관계도 소개
- 송강 필모그래피... 데뷔작부터 '스위트홈'까지 작품 소개
- 임영웅 '트로트 히어로'[포토]
-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한류 확산세는 꺽이지 않아
- 뮤지컬 '마리 앙투아네트' 김소향, 데뷔 20주년 맞아 '시어터플러스' 8월호 장식
- 관악아트홀, 상주단체 아르테늄 브라스밴드 '클래시네마' 공연 개최
- 류혜영, '청순미 뿜뿜' 여름 화보 비하인드 공개
- [지역문화진흥원] 2021년 문화가 있는 날, ‘청춘마이크 시너지’ 청년 문화예술인 400팀 공모
- 뮤지컬 '베르나르다 알바' 폭력에 대한 날카로운 서사
- '소띠의 해' 운세 어떨까...2021년 띠별 운세, 신축년 의미는?
- 에덴시에 남기고 간 나비스의 선물, 뮤지컬 '그라피티'
- '위키드' 옥주현, '한국 위키드 자부심 지켜라!'... 여섯 배우의 케미 폭발
- 현대차 ´아이오닉5´ 가격부터 스펙, 출시일 관심
- [주말날씨]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 비···일요일엔 구름 많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