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 플랫폼 'webOS'로 소프트웨어 TV 향해 사업 분야 넓혀

사진=LG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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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뉴스 김종민 기자] LG전자가 자사 스마트 TV에 적용하고 있는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webOS'를 앞세워 TV 플랫폼 사업에 진출한다고 24일 밝혔다.

LG전자는 넷플릭스(Netflix), 아마존(Amazon), 유튜브(Youtube), 리얼텍(Realtek), 세바(CEVA), 유니버설일렉트로닉스(UEI) 등 다수의 글로벌 콘텐츠 및 기술-솔루션 업체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올해부터 전 세계 20여 개 TV 업체에 webOS 플랫폼을 공급한다. 

이에 따라 미국 RCA, 중국의 콩카(Konka) 등을 포함한 글로벌 TV 업체가 webOS를 탑재한 TV를 출시할 예정이다. 

LG전자는 하드웨어 중심이던 TV 사업을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장하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달 발표한 광고-콘텐츠 데이터 분석 업체 '알폰소(Alphonso Inc.)' 인수에 이어 이번 플랫폼 사업 진출까지 비즈니스 다변화를 모색한다는 방침이다.

이는 LG전자가 TV 사업에서 전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webOS TV 플랫폼을 사용하는 제조사가 늘어나면 플랫폼을 통한 수익 창출 및 고객 확보가 가능해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도화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가 TV 사업에서 디바이스(제품 개발, 생산, 판매)뿐 아니라 플랫폼(SW와 HW 표준 디자인 공급) 분야까지 사업을 본격화하는 데에는 webOS의 개발이 주 요인이었다. webOS TV는 인공지능 리모컨의 사용 편의성, 직관적 사용자인터페이스, 뛰어난 개방성 및 접근성 등이 장점으로 평가된다.

LG전자는 webOS TV 생태계의 빠른 확대를 위해 플랫폼 구매 업체들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 및 방송 서비스도 지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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