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질서 그 후...’의 올해의 웹사이트상 시상식, 토크 프로그램 등
 ‘더 덕 어몽 어스’의 웹소설 작가 팬사인회, 오리 퍼포먼스 등

새로운 질서 그 후... '대체텍스트 워크숍'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새로운 질서 그 후... '대체텍스트 워크숍' (사진=국립현대미술관 제공)

 
[문화뉴스 김창일 기자] 국립현대미술관(MMCA, 관장 윤범모)은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1》 전시 연계 프로그램을 한 주 동안 선보이는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1 주간>을 오는 17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한다. 

《프로젝트 해시태그》는 다학제간 협업을 지원하는 공모사업으로 2021년 최종 선발 2팀 ‘새로운 질서 그 후...’와 ‘더 덕 어몽 어스’의 결과전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1》을 2월 6일까지 서울관에서 개최하고 있다. <프로젝트 해시태그 2021 주간> 동안에는 각 팀별 프로젝트와 연계된 워크숍, 팬사인회, 퍼포먼스 등 관람객 참여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새로운 질서 그 후...(After New Order...·윤충근, 기예림, 남선미, 이소현, 이지수)’는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윤리적인 가치를 추구한 초창기 인터넷이 지닌 유토피아적 측면을 살펴보는 대안적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선보이고 있다. 

행사 주간에는 이상적 공간으로서 초창기 웹의 기본 정신을 실천하는 실제 웹사이트를 공모·시상하는 ‘#올해의웹사이트상’ 시상식, 최초의 웹사이트 탄생 배경과 그 내용을 살펴보는 토크 프로그램 ‘최초의 웹사이트 그 후...’, 지난 해 9월부터 시각 장애인을 위한 온라인 이미지 구축을 시도해 온 ‘#대체텍스트워크숍’의 마지막 회차가 전시실과 강의실 등에서 진행된다. 

‘더 덕 어몽 어스(The Duck Among Us·신희정, 이가영, 정만근, 손정아)’는 온라인에서 일시적·일회적으로 소비되는 ‘오리’ 이미지를 중심으로 뮤직비디오, 퍼포먼스, 웹소설 등을 선보이고 있다.

행사 주간에는 카카오페이지에 연재 중인 웹소설 #오늘은너를먹고싶어의 작가 팬사인회와 오리 탈과 옷을 입고 돌아다니는 #후즈더덕어몽어스? 퍼포먼스를 매일 2회(오후 1시, 4시) 진행한다. 

 

주요기사
관련기사

 
저작권자 © 문화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